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구의회는 21일 울산시 산하 출자·출연기관인 울산일자리재단 방문해 정창윤 원장과 경영난을 겪고 있는 조선업 협력업체를 위한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동구의회 제공
동구의회는 21일 울산시 산하 출자·출연기관인 울산일자리재단 방문해 정창윤 원장과 경영난을 겪고 있는 조선업 협력업체를 위한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동구의회 제공

울산 동구의회가 지역 내 조선업 협력업체 지원을 위해 나서고 있다. 

동구의회는 21일 울산시 산하 출자·출연기관인 울산일자리재단을 방문해 정창윤 원장과 경영난을 겪고 있는 조선업 협력업체를 위한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방문에는 홍유준 의장, 김태규 부의장, 김수종·임정두 의원과 김명구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 협의회 엔진부문회장, 전영길 현대미포조선 사내협력사 협의회 연합회장이 참석했다. 

의회는 '울산 동구 조선업 고용유지모델 도입 촉구 건의안' 채택, 2번의 동구 조선업 사내협력사 협의회와의 간담회 등 그동안 조선업 협력업체 지원을 위한 활동과 성과를 재단과 공유했다. 이와 함께 재단이 운영 중인 울산형 일자리지키기 패키지 사업과 관련해 조선업 협력업체와 논의한 건의 사항을 전달했다. 

세부 건의 사항을 살펴보면 우선 70여 개의 조선업 협력업체가 일자리지키기 패키지 사업에 참여하지 않고 있어 가입을 적극적으로 독려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4대 보험료 지원 조건이 까다로워 약 40개 조선업 협력업체가 지원을 받을 수 없다며 지원 조건 완화 필요성을 언급했다. 

아울러 2년 거치 일시상환인 고용안정자금 융자 조건을 2년 거치 분할상환으로 변경해 협력업체의 부담을 완화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 외에 참석자들은 조선업 수주 물량이 현실화되면 인력난이 예상된다며 조선업 숙련공 유치 대책을 논의했고, 조선업의 미래를 위해 원청이 하청업체에 지급하는 기성금(공사대금)을 현실화하는 등 각종 지원을 늘려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홍유준 의장은 "그동안 적극적으로 조선업 협력업체를 지원하자는 의회의 요청에 동구가 고용유지 장려금 지원사업 4억 2,500만원을 1회 추가경정예산에 편성하는 등 성과가 있었다"며 "하지만 조선업 협력업체의 숨통을 트이게 하기에는 여전히 부족한 수준이다. 울산시와 정부 차원에서 조선업이 부활할 때까지 과감한 지원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가람기자 kanye218@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