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 울주군 범서읍 입암리 선바위와 공공주택 조성 예정 부지인 들녘. (사진 원안은 서범수 국회의원) 2020.11 ⓒ울산신문
울산시 울주군 범서읍 입암리 선바위와 공공주택 조성 예정 부지인 들녘. (사진 원안은 서범수 국회의원) 2020.11 ⓒ울산신문

울산에 마지막으로 남은 요지인 울주군 범서읍 입암뜰 개발은 공공주택 일변도의 베드타운 방식은 안 되며, 첨단산업을 갖춘 자족형 신도시로 만들어야 한다는 요구가 국회에서 나왔다.

국민의힘 서범수 의원(울산 울주군)은 지난 12일 오후 국회 의원실에서 국토교통부 공공주택추진단 관계자로부터 울산 선바위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에 대해 업무보고를 받고 이 같이 주문했다.

서 의원의 지역구 중심인 울산 선바위 공공주택지구는 지난달 29일 국토교통부가 울산광역시 울주군 범서읍 입암리 일원 약 183만 4,000㎡(55만평)에 1만5,000호의 공공주택지구 개발 계획을 발표하면서 가시화됐다. 

이 자리에서 국토부 관계자는 선바위지구 사업 일정에 대해 "내년 상반기에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한 뒤 그린벨트 해제와 보상 등의 절차를 거쳐 오는 2025년께 착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선바위지구는 오는 2030년 사업 준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며, 태화강 선바위 등 주변과 조화되는 친환경 생태도시를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공공택지개발로 약 3만 7,000명의 신규인구 유입이 예상되기 때문에, 국도 24호선도로 6차선으로 확장하고, 사업지구에서 구영지구 뒤편으로 우회도로 개설과 두동로 확장 및 범서교차로 개선 등의 광역교통 개선대책도 차질없이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서 의원은 국토부의 개발 계획을 설명들은 뒤 토지소유주들의 동의를 받을 수 있는 보상대책과 함께 자족기능은 물론 정주여건을 갖춘 신도시 개발을 요구했다. 

서 의원은 "강제 수용되는 총 1,883필지 토지소유자들에 대한 동의와 충분한 보상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한 뒤 "최근 5년간 울산의 인구가 해마다 약 1만명씩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단순한 공공주택 공급만이 아니라 인근의 UNIST, 울산대학교 등과 연계된 국제학교 유치와 스마트 헬스케어 등도 함께 포함될 필요성이 있으며, 태화강 선바위 등 주변과 조화되는 친환경 생태도시로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 의원은 또 "범서 지역의 경우 출퇴근 시간에 국도 24호선 교통정체가 심각한 수준이기 때문에, 사업 준공 이전에 반드시 국도24호선 6차선 확장과 주변 배후도로 개설 등 광역교통망 개선대책 수립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국토부 관계자는 "의원님 말씀을 유념해서 사업추진 과정에 지자체 및 전문가들과 함께 충분한 협의를 진행하고, 지역 맞춤형 개발구상안이 수립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달 29일 '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방안'에 대한 후속조치로 울산 선바위지구를 신규 공공택지로 지정하고 183만㎡에 1만 5,000호의 공공주택을 공급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또 태화강, 무학산, 선바위 공원 등 주변 생태환경과 조화되는 42만㎡(전체 면적의 23%) 규모의 공원·녹지 조성을 통해 친환경 주거환경을 조성하고, 국도 24호선 확장, 우회도로 신설, 두동로 확장, 범서교차로 개선 등 교통대책을 밝혔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