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마산지킴이 주민대책위원회는 13일 울산시청 앞에서 북구 달천동 모바일 테크밸리 일반산업단지 조성에 대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천주민들의 건강권·환경권·주거권·재산권 침해 및 각종 소음과 공해 물질에 무방비로 내몰리고 있다며 공단 표고를 이예로보다 평균 5m 이하로 낮추고 산업단지 내 시·구·국유지 12,000평을 차단녹지숲과 안전하고 쾌적한 등산로 조성 등 주민 친화 공간으로 조성할 것을 촉구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천마산지킴이 주민대책위원회는 13일 울산시청 앞에서 북구 달천동 모바일 테크밸리 일반산업단지 조성에 대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천주민들의 건강권·환경권·주거권·재산권 침해 및 각종 소음과 공해 물질에 무방비로 내몰리고 있다며 공단 표고를 이예로보다 평균 5m 이하로 낮추고 산업단지 내 시·구·국유지 12,000평을 차단녹지숲과 안전하고 쾌적한 등산로 조성 등 주민 친화 공간으로 조성할 것을 촉구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울산 북구 모바일테크밸리 산업단지 조성으로 천마산 등산로가 폐쇄되면서 주민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천마산 지킴이 주민대책위원회는 13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3월 중순 테크밸리 공사가 시작되면서 천마산 등산로를 한순간에 빼앗겼다.
주민의 건강권, 환경권, 주거권, 재산권 침해는 물론 각종 소음과 공해물질에 무방비로 내모는 울산시의 탁상행정을 규탄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수십 년 가꿔온 나무가 쓰러지는 모습을 보면서 슬픔과 분노를 담아 천마산 지킴이 대책위 활동을 시작했다"며 "울산시는 민원 발생 소지가 다분한 이 사업에 대해 법적, 행정적 절차를 들먹이며 시행에 하자가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모바일테크밸리 산단의 사업승인 과정에서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사업 시행사는 공단승인 요건 중 토지매입 비율 50%를 겨우 넘겼는데, 여기에는 국공유지 12%(약 1만2,000평)가 포함돼 있다. 이는 울산시가 시행사를 위해 사업 승인 요건을 만들어 준 것"이라면서 "국공유지 12%를 주민 친화공간으로 만들면 달천저수지 보호 등을 할 수 있음에도 이를 시행사 측에 넘겨줘 주민들은 분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울산시는 공단 내 주거지인 아파트 세대수(504세대)를 줄이라는 낙동강유역환경청의 권고를 무시하고, 오히려 더 많은 세대수(720세대)를 보장해 줬다. 이에 송철호 시장과의 면담을 요청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울산시와 북구청이 시공사에 넘겨준 시·구·국유지 1만2,000평을 주민 친화공간으로 조성하고 차단녹지 30m를 확보하라. 그리고 주민 편의를 고려한 안전하고 쾌적한 등산로를 제공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지속적인 천마산지킴이 대행지과 주민선전전, 1만 서명운동과 북구주민대회 등을 통해 요구를 이루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울산시는 "사업 부지에 국공유지가 포함된 건 맞지만 관련 법령에 문제가 없어 사업을 허가했고, 향후 국공유지에 준하는 대체시설이 마련될 예정"이라면서 "천마산에는 폐쇄된 등산로 대신 우회 등산로를 만들어 주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김가람기자 kanye218@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