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03회 임시회가 개회 중인 울주군의회가 상임임위회의 요구자료에 대해 집행부가 거부하면서 이틀째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경제건설위원회(이하 경건위)는 12일 경제산업국 지역경제과를 시작으로 울주군의 제1회 추경안 심사에 돌입했다.

경건위는 지역경제과에 대한 추경심사에 앞서 예산심의와 질의 답변을 위해 참고할 기초자료로 활용하겠다며, 지역경제과에 기획예산실로 제출한 2021년 1회 추경 세출예산요구내역 및 세부사업내용에 대한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그러나 해당 부서의 자료가 제출되지 않으면서 이날 상임위는 자동 산회됐고, 이어 13일 열린 안전환경국에 대한 추경안 심사에서도 주무부서인 안전총괄과에 같은 취지로 자료를 요구했지만 역시 받아들여지지 않으면서 정회됐다.

이에 앞서 경건위는 지난달 28일과 지난 3일 두 차례에 걸쳐 공문을 통해 기획예산실에 2021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편성계획과 관련한 농업정책과, 안전총괄과, 건설과에서 요구한 사업별 예산내역 및 세부사업 내용에 대한 자료제출을 요구했다.

경건위는 공문에서 "재난재해에 대한 대응 등 주민의 안전과 관련된 사업이 추경안에 비중있게 검토돼 반영됐는지 등 추경안에 대한 보다 심도있는 검토를 위한 것"이라고 자료제출 이유를 밝혔다.

이에 대해 기획예산실은 "각 부서 사업별 예산내역은 울주군의 재정여건, 사업의 우선순위, 사업의 효율성 등을 검토해 기획예산실의 종합·심사·조정 절차를 거쳐 최종안인 추경예산안으로 편성됐다"며 자료 제출을 거부했다.

이처럼 공식적 절차를 통해 두 차례나 기획예산실로 요청한 농업정책과 등 3개 부서의 자료요청이 거부당하자 군의회는 즉각 반발하고 자료제출 요청을 전체 부서로 확대 요구하고 나섰다.

군의회 경건위는 "제출된 추경안에 대한 면밀한 심사를 위해 해당부서에서 예산부서로 제출한 요구내역에 대한 자료제출 요구, 추경심의를 위한 기본적 자료제출 요구조차 거부하는 것은 의회를 무시하는 처사"라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이선호 울주군수는 "의회가 요구하는 자료에는 특정한 사업에 대한 사업비 삭감과 조정 등의 내용을 알 수 있어 읍·면별 지역 간 위화감 조성 등 예기치 않은 불협화음과 오해를 낳게 할 소지가 많다"면서 "의원의 개별적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얼마든지 자료 제출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울주군의회 제203회 임시회 회기는 오는 21일까지다.  전우수기자 jeusda@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