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태화강 국제철새이동경로 등재 인증서 수여식 및 울산형 철새보호 플랫폼 구축 협약식'이 13일 울산시 시민홀에서 열린 가운데 송철호 울산시장, 더글라스 왓킨스 EAAFP 사무총장, 박병석 시의장, 현대자동차(주)·S-OIL(주)· 고려아연(주)·대한유화(주)·(주)경동도시가스 등 참여기업 및 환경단체 대표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국내 최대 백로 서식지이자 겨울철 떼까마귀로 장관을 이루는 울산이 국제 철새도시로 인증받았다. 
 
울산시는 동아시아~대양주 철대 이동경로 파트너십(EAAFP·East Asian-Australasian Flyway Partnership)으로부터 국제철새도시 공인을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울산의 국제철새도시 등재 인증은 국내에서 17번째다. 철새 주요 서식지인 갯벌이 없는 동해안에서는 국내 최초로 인증받았다. 
 
이날 시의회 시민홀에서 열린 국제철새도시 등재 인증서 수여식 및 협약식에는 송철호 울산시장, 더그 왓킨스 EAAFP 사무총장, 박병석 울산시의회 의장, 기업과 환경단체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송철호 시장은 "오늘 울산을 친환경 생태도시로 이어주는 튼튼한 다리가 하나 더 놓인 것은 철새와 함께 공존하는 수준 높은 시민들 덕분"이라며 "시민·기업과 함께 철새들이 더 편안하게 지내면서 다시 돌아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날 인증서 수여식과 함께 열린 '울산형 철새 보호 기반(플랫폼) 구축 협약식'에는 현대자동차·에쓰오일·고려아연·대한유화·경동도시가스 등 5개 기업, EAAFP, 울산시 등이 참여했다.
 
협약서는 철새이동경로 등재 이후 기업, 국제기구, 울산시가 철새 보호를 위해 활동·협력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울산시청 청사 앞 햇빛광장 내 정원인 '초록원'에서 철새보호 조형물과 동판 제막식도 열렸다.
 
울산시는 시민의 철새 보호 의지를 담고 기록하고자 울산 홍보 마스코트 '울산큰애기'를 활용한 조형물과 동판을 제작, 이날 선보였다.
 
붉은 의상을 입고 깜찍한 모습을 한 울산큰애기 조형물에는 국제철새도시 등재 성과와 철새 보호 의지가 담겼다.
 
조형물은 기념사진을 촬영하기에 적합한 크기와 위치를 고려해 설치됐다.
 
동판에는 철새가 러시아 극동지방과 미국 알래스카에서 동아시아를 거쳐 호주와 뉴질랜드 등 22개국을 경유하는 경로, 울산 태화강 서식지의 주요 철새인 황새·검은머리갈매기·흰죽지·민물가마우지·백로·왜가리 등이 기록됐다. 강은정기자 uske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