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자협회는 지난 20일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프레스센터에서 '제16회 기자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한국기자협회 제공

한국기자협회는 지난 20일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프레스센터에서 '제16회 기자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김동훈 한국기자협회 회장은 “1980년 5월 신군부의 검열에 맞서 한국기자협회 집행부가 5월 20일 0시를 기해 계엄사의 검열을 거부하고 일제히 제작거부 투쟁에 돌입했다"며 “당시 올곧은 기자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2006년 2월 정일용 회장 당시 매년 5월 20일을 기자의 날로 공식 제정했다"고 기자의 날 제정 경위를 밝혔다. 이어 “기자의 날을 맞아 △언론 본연의 비판과 감시 기능을 소홀히 하지 않고 △정치 권력과 자본 권력 등 언론 자유를 침해하려는 그 어떤 외부 세력에 대해서도 성역없이 비판하고 △비윤리적이고 부도덕한 사주와는 결코 타협하지 않겠다"고 했다.
 
이날 기념식 축하를 위한 문재인 대통령의 축전도 전달됐다. 문 대통령은 “우리 언론이 시대의 정신을 깨우고, 흔들림 없이 진실만을 전하며 항상 국민과 함께해 주실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기자협회가 기자의 날을 맞이해 제정한 '기자의 魂'은 김중배 뉴스타파 함께재단 이사장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한국기자협회는 '한국일보에서 기자생활을 시작한 김중배 선생은 동아일보와 한겨레신문 대표이사를 거쳐 MBC 대표이사까지 신문과 방송을 넘나들며 언론계 전역에서 큰 족적을 남겼고 엄혹한 시절 언론자유를 위해 온몸으로 저항한 기자들의 표상'이라며 선정이유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기자협회 고문들을 비롯해, 80년 해직언론인협의회와 동아투위 회원들과 이부영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 표완수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 박기병 대한언론인회 회장, 서양원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회장, 윤창현 전국언론노조 위원장, 전성관 한국PD연합회 회장, 양승찬 한국언론학회 회장, 안기석 새언론포럼 회장, 민병기 삼성언론재단 이사 등 많은 언론 유관단체에서 참석해 행사를 축해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