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31일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단독으로 채택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이날 민주당 박주민 법사위 간사가 위원장 직무대리를 맡은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고 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을 의결했다. 국민의힘은 불참했다.

 앞서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지난 26일 열렸지만, 여야 의원들의 말다툼 끝에 파행돼 자동으로 산회됐다. 이에 민주당은 야당 측에 청문보고서 채택을 촉구했지만, 국민의힘은 청문회를 다시 열자며 맞섰다.

 이후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김 후보자 청문보고서를 31일까지 보내 달라고 국회에 재송부를 요청했고, 민주당이 이날 단독으로 회의를 열고 약 3분 만에 청문보고서를 채택한 것이다.
 이로써 문 대통령은 조만간 김 후보자를 차기 검찰총장에 임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 후보자가 임명될 경우 야당의 동의 없이 임명한 33번째 장관급 인사가 된다.

 이에 국민의힘 소속 법사위원들은 즉각 성명서를 내고 "야당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을 무시한 것"이라고 반발했다. 이어 "민주당의 일방적 행태는 '오만'과 '독선'을 넘어 '의회독재'의 정수를 보여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김 후보자를) 검찰총장에 임명하기 위해 인사청문회에서 이전투구식 진흙탕 전술을 폈다"며 "문재인 정권의 '무도'(無道)' '무법(無法)'한 행태 때문에 대한민국의 법치는 말살됐고, 공정의 정의는 더 이상 설 자리를 잃었다"고 개탄했다.

 한편 법사위 야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주민 의원(법사위 여당 간사)은 오늘 10시 개의에 대해서는 전후로 전혀 연락온 바가 없다"며 "전혀 협의가 없었다"고 강조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