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 수사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을 탄핵할 수 있도록 밑자락을 깔아준 것"이라고 회고 했다. 

 지난달 31일 출간한 조 전 장관의 회고록 '조국의 시간'에서 이 사건에 대해 "궁극적으로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한 것"이라고 이같이 말했다.

 조 전 장관은 "두명의 대통령을 감옥에 보낸 윤석열은 조국 수사와 함께 검찰개혁 공방이 진행되는 어느 시점에 문재인 대통령도 '잠재적 피의자'로 인식하기 시작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 "울산사건 공소장에는 대통령이라는 단어가 총 35회 등장한다"며 "수사·기소의 의도와 목적은 분명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청와대 관계자를 기소한 것은 4·15 총선에서 보수야당이 승리하면 국회가 문재인 대통령을 탄핵할 수 있도록 밑자락을 깔아준 것"라고 추론했다. 또한 "대통령 탄핵을 준비하는 예비 문서로 읽혔다"고도 썼다.

 윤 전 총장이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했다는 평가에 대해서는 문재인 정부를 '죽을 권력'으로 판단했기 때문에 각종 수사에 나섰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2019년 하반기 이후 전개된 일련의 검찰 수사는 '검찰의 쿠데타' 또는 '검란'이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데, 당시 검찰은 문재인 정부를 '살아있는 권력'이 아니라 '곧 죽을 권력' 또는 '죽여야 할 권력'으로 판단했다고 본다"고 했다. 아울러 "곧 죽을 권력이라 판단하고 자신이 지휘하는 고강도 표적수사를 통해 문재인 정부를 압박해 들어갔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지 않은가"라고 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