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북구주민회, 천마산지킴이 주민대책위, 산업단지 조성을 반대하는 달전주민위원회, 모바일테크밸리 산업단지 조성반대 지주대책위원회는 8일 울산시청 앞에서 천마산 모바일테크밸리 일반산업단지 조성과 관련해 A 전 시의원의 부당개입, 주민서명 위조, 국공유지 매도에 대한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울산 북구주민회, 천마산지킴이 주민대책위, 산업단지 조성을 반대하는 달전주민위원회, 모바일테크밸리 산업단지 조성반대 지주대책위원회는 8일 울산시청 앞에서 천마산 모바일테크밸리 일반산업단지 조성과 관련해 A 전 시의원의 부당개입, 주민서명 위조, 국공유지 매도에 대한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울산 북구에 진행 중인 모바일테크밸리 산업단지 승인 과정에서 전 울산시의원 부당 개입 등의 의혹이 짙어지고 있다. 

 8일 울산 북구주민회, 천마산지킴이 주민대책위, 산업단지 조성을 반대하는 달전주민위원회, 모바일테크밸리 산업단지 조성반대 지주대책위원회는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천마산 모바일테크밸리 일반산업단지 조성과 관련해 A 전 시의원의 부당개입, 국공유지 매도에 대한 감사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 사업은 달천마을 주민들 7,148명의 반대서명과 지주들 반대와 더불어 농소3동 주민들이 공단 조성 사실에 대해 알지 못했다. 그 가운데 당시 A 전 의원이 대표로 있던 아파트 연합회가 3억원의 기부금을 받고 시행사와 합의한 의혹이 제기됐다"고 말했다. 

 이어 "4월 말 A 전 의원이 대표로 있는 연합회 소속의 한 아파트에 '산단 조성에 따른 아파트 발전 기금에 대하여'라는 게시물과 일부 주민에게 마스크와 종량제 규격 봉투를 나눠준다는 공고가 붙으면서 의혹이 커졌다"고 전했다. 

 또 "A 전 의원이 당시 산업단지 관련 부서를 담당하는 산업건설위원회 소속이었고, 산단 조성에 대해 심의하는 지방산업단지 심의워원회 위원인 동시에 아파트연합회 회장을 맡았음을 확인했다"며 "공직자인 시의원이 본인이 대표로 있는 단체에 공직과 직무를 이용해 3억원의 기부금을 받은 행위 자체가 부당하며 불법적이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울산시와 시의회는 이 사실을 알고도 A 전 의원의 행동을 방치했다면 공범이 된다. 진실을 밝히기 위해 울산시와 시의회, A 전 의원 모두를 감사원에 공익감사 청구했다"고 했다. 

 또 "달천마을 주민 중 공단 조성에 반대하는 여론이 많았음에도, 마치 동의하는 사람이 많은 것처럼 보고됐다. 당시 달천 이장이 공단 시행사가 경동 도시가스를 설치해 주는 것에 동의를 했는데, 이후에 울산시에 제출된 여론 동향자료에는 산업단지 조성에 대한 동의를 한 것처럼 됐다고 한다"면서 "주민들이 소유한 부지가 어느 날 산단을 짓는다는 명목으로 강제 매입되려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울산시 관계자는 "A 전 의원의 개인행동에 대해 행정기관에서 개입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라며 "주민들과 접점을 찾을 때까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A 전 시의원은 "아파트연합회는 주민 대표성을 가진 단체며, 당시 기부금을 받기 위해 여러 주민들과 노력해서 얻은 결과물이다. 연합회가 활동하지 않았으면 주민들은 아무 보상도 받지 못했을 것이다. 현재 문제를 제기하는 주민들은 당시 정치적인 이유로 활동에 불참했다"면서 "산업단지 심의위원회에는 의도적으로 참가할 수 있는 곳이 아니고, 20명 이상의 위원들과 공정한 심의를 진행했다"고 해명했다.  김가람기자 kanye218@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