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일대우상용차(이하 대우버스) 울산공장이 지난해 단행했던 집단 정리해고를 철회하기로 노조와 잠정 합의했다.

 대우버스 노조는 정리해고 철회 내용을 담은 노사 의견일치서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14일과 15일 양일간 실시한다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노사는 최근 대표자 교섭을 갖고 정리해고 철회에 합의했다.
 노사가 마련한 합의안에 따르면 사측은 오는 21일부로 정리해고를 철회하고 정상 근무를 시작한다.
 또 기존 자산매각 계획을 회사매각으로 변경한다. 
 이 경우 정리해고나 폐업 없이 공장을 정상 가동하면서 고용 승계를 보장하는 방식으로 매각이 이뤄진다.

 노조는 임금 부분에서 한발 양보했다.
 9개월 정리해고 기간 중 정부의 실업수당이 지급되는 6개월을 제외한 3개월 치의 임금만 받기로 하고, 매각 협상 종료 시까지 기본급 10%를 삭감하는 데 동의했다.
 합의안이 가결되면 지난해 10월 해고된 350여명의 근로자가 오는 21일부터 다시 일터로 돌아가게 된다.

 대우버스 노조 관계자는 "집행부는 조합원들의 고용과 공장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했고, 합의 내용에 대한 조합원들의 의견을 묻기 위해 찬반투표를 실시한다"며 "동료들이 일터로 돌아가길 원해왔던 만큼 좋은 결과가 있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앞서 대우버스는 지난해 3월 말 백성학 영안모자 회장이 올해 말 울산공장을 폐쇄하겠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됐다. 베트남 공장을 주력 생산 공장으로 육성하고, 베트남에서 제조한 차량을 역수입해 판매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기존 버스회사와의 버스공급 계약 해지, 생산량 축소, 계약직 노동자들의 계약해지 등이 잇따르면서 폐쇄설에 점점 무게가 실렸고, 이에 고용위기에 닥친 노동자들의 반발이 거세졌다.
 특히 대우버스는 지난해 10월 울산공장 노동자 350여 명을 해고한 이후 울산공장 가동을 사실상 중단했다.


 이에 노조가 부당해고라며 구제를 신청해 중앙노동위원회가 부당해고를 판정한 바 있다.
 지난달 6일에는 노조가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에 대우버스 사태 해결책 마련을 요청하는 서한을 전달하기도 했다.  조홍래기자 starwars0607@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