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동구청의 조직개편안을 두고 동구의회와 동구청이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늘어나는 업무 등으로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공무원 총원을 늘린다는 것을 골자로 하는데, 비서실장 직급 상향을 염두에 둔 조정안도 포함돼 있어 조정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17일 동구, 동구의회 등에 따르면 의회는 최근 '울산광역시 동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울산광역시 동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심의 보류했다. 

동구가 제출한 조직개편안은 현행 3국 2실 19과에서 4국 22과 체제로 개편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기획경제국을 신설하고 기획예산실을 기획예산과로, 해양관광정책실을 관광개발과로, 일자리정책과를 일자리사회적경제과로 명칭 변경한다. 

또 경제복지국을 복지환경국으로 바꾸고 세무과를 세무1과, 세무2과로 나누는 등이다. 

이를 위해 동구청 공무원 정원 총수를 541명에서 568명으로 총 27명 증원한다. 

일반직계는 539명에서 566명으로 늘어난다. 4급과 5급이 각각 1명씩 추가되고 6급이하 계는 498에서 523으로 증가한다. 

또 별정직이 6급 상당에서 5급 상당으로 변경된다. 이는 현 5급인 구청장 비서실장 급수를 한 단계 높이기 위해 마련된 안으로 풀이된다. 

동구는 조례안 개정을 위해 이달 초 의회에 안을 올렸으나 보류됐다. 의회가 국 신설을 반대하며 충원인력 수를 줄여 다시 수정안을 제출하라고 요구했기 때문이다. 

홍유준 동구의회 의장은 "동구에서 매월 300~500명의 인구가 빠져나가고 경기도 좋지 않은 상황에서 국을 하나 더
늘리는 것은 맞지 않다"면서 "울산지역 내 별정직 5급 비서실장은 없다. 별정직 6급으로 해도 근무에 지장이 없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 요청이긴 하나 통과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동구는 일반적으로 1국에 5개 과가 적절하며 경제복지국의 경우 7개 과가 있어 신설할 필요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 울산지역 5개 구·군 가운데 최근 동구만 인력충원이 적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동구에 따르면 지난 2016년부터 5년간 △중구 53명 △남구 116명 △북구 81명 △울주군 143명이 충원됐으나, 동구는 27명에 그쳤다. 여기에 각 구·군은 올해 △중구 17명 △남구 37명 △북구 36명 △울주군 37명을 증원 요청한 상태다. 

동구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로 업무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보건소에서 감염병 예방업무를 담당하면 백신 접종자 관리, 방역 위반업소 관리단속 등은 공무원들이 모두 한다. 인구가 줄어들었다고 업무마저 줄어드는 것은 아니다"면서 "울산시 전체를 두고 봤을 때도 공무원 수가 가장 적어 정원 충원이 절실하다"고 전했다. 

한편, 조례안 심의는 이번 회기가 끝나는 오는 24일 안으로 모두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김가람기자 kanye218@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