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남구 옥동 군부대 이전 추진 사업이 가시화되면서 부대이전 예정부지인 청량읍 주민들의 반발이 다소 진정 기미를 보이고 있다.
 
옥동 군부대의 청량 이전에 대해 강하게 반발해왔던 청량읍 주민 대표일행은 16일 오후 송철호 울산시장과 비공개 면담을 갖고 주민들의 주장에 대해 울산시가 일부 수용키로 하는 등 긍정적인 입장을 보임에 따라 일단 울산시의 청량읍 주민을 대상으로 한 주민설명회 자리를 갖는 것으로 의견을 조율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시장 면담에는 이선호 군수와  박동구 청량읍 주민협의회장, 옹경자 청량읍주민자치위원장, 김기웅 양동마을 이장 등 주민대표와 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청량읍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듣는  형식으로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주민들은 “청량읍의 경우 국가와 울산의 발전에 끊임없는 희생으로 수많은 주민기피시설이 집중되고 있다. 군부대 이전의 불가피성에 대해 이해는 하지만 주민들만 일방적으로 불이익을 당할 수 없다"며 “군부대 이전을 수용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주민들을 위한 인세티브가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주장했다.
 
이날 면담에서 주민들은 우선, 대규모 종합복지센터 건립을 요구했다. 석유화학단지, 신울산전력소, 구치소, 예비군훈련장, 회야댐, 철도기지창, 울산화물·공영차고지 등 기피시설이 밀집한 청량읍에 최소한 남녀노소를 위한 쾌적한 문화 체육, 도서, 여성과 어린이를 위한 종합복지센터 건립이 있어야 한다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송철호 울산시장은 울주군과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추진계획안을 울산시에 제시하면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주민들은 군부대 이전 근접지인 양동마을의 이주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주민들은 “동해남부선 복선철로와 14호 국도의 고가도로 등을 인해 주민 생활권에 고통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마을 뒷산에 또 다시 군부대까지 이전해 온다면 마을주민들은 차라리 집단 이주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양동마을을 군부대 이전부지로 편입시켜 이주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시는 “군부대 이전과 마을 이전과는 별개의 문제다. 특히 마을이 1종 주거지역이기 때문에 편입되지 않은 마을 문제를 놓고 논의를 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또 주민들은 군부대 이전부지와 예비군부대 사이에 놓이게 될 청량농협 경제사업장을 편입해 농협 사업장이 이전할 수 있는 대체 부지를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시는 국토부와 협의해서 긍정적인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같은 논의 끝에 울산시는 지난해 추진했다 주민들이 불참하면서 불발로 끝난 옥동 군부대 이전 설명회를 다시 개최할 수 있도록 협조 해 줄 것을 주민 대표들에게 요청했고, 이에 주민들은 오는 7월 7일 오후 2시 청량읍 대회의실에서 설명회를 개최하기로 잠정적 합의를 이뤘다.
 
한편 옥동 군부대 이전 예정부지는 청량IC와 국도 14호선 사이 화물자동차 공동차고지 인근으로 20만㎡에 달한다. 육군은 2022년 이전합의각서 체결 및 사업계획 승인을 마친 뒤 2023년 기본실시설계를 거쳐 이르면 2024년에 청량읍 이전부지에서 공사에 착수한다는 기본 추진계획을 밝힌 상태다.  전우수기자 jeusda@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