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홍래 사회부 기자
조홍래 사회부 기자

집단 정리해고와 공장폐쇄 등으로 노사갈등을 빚었던 대우버스 사태가 일단락되면서 근로자들이 8개월 만에 다시 일터로 돌아갔다.  
 
대우버스 노조는 복직이 이뤄진 21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우버스 사태 정상화에 도움을 준 시민들과 노동계 등에 감사를 전했다.
 
노조는 울산지역 노동계와 정당, 시민단체 등 곳곳에서 해고노동자 지지와 대우버스 탈울산을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주지 않았다면 복직은 이뤄지지 않았을 것이라며, 거듭 감사의 말을 전했다. 앞서 대우버스는 지난해 코로나19 여파와 경영난으로 울산공장 폐쇄를 결정한 뒤 10월께 울산공장 직원 350여명을 정리해고 했다. 이에 노조측은 울산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제기했고, 올해 4월 5일 지노위의 부당해고 판정이 나오자 해고 직원들의 즉각적인 복귀를 촉구했다.
 
이후 노사 합의가 이뤄졌고 사측은 정리해고나 폐업 없이 공장을 정상 가동하면서 고용 승계를 보장하는 방식으로 공장을 매각 절차를 밟기로 했다. 
 
노조는 정리해고 기간 중 정부의 실업수당이 지급되는 6개월을 제외한 임금만 받기로 하고, 매각 협상 종료 시까지 기본급 10%를 삭감하는 데 동의하는 등 자구노력을 하기로 했다.
 
노사갈등이 일단락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대우버스 매각이 성사되지 못한다면 노동자들이 또다시 일자리를 잃게 될 우려가 여전히 남아있다.
 
이에 울산시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공장 매각 성사 및 정상 운영에 힘써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울산시가 2007년 대우버스를 유치하면서 교량 및 진입도로 건설, 추가부지 확보 등 약 800억이 넘는 세수를 투여했고, 2010년 경영난을 겪을 때는 특별보조금 20억을 투여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았던 만큼, 대우버스 사태는 결코 사유의 영역이 아니다. 
 
부디 공장 매각이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울산시가 행정력을 집중해, 지역사회의 시름 하나를 완전히 덜어낼 수 있길 바라본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