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현주 문화부 기자

지난달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민간단체 공모사업인 대한민국공연예술제 예산 삭감으로 인해 연극계의 후폭풍이 거세다. 
 
총 사업비 54억 1,000만원 대한민국공연예술제 예산이 8억 1,600만원 삭감되면서 전국청소년연극제, 아시테지 아동극축제, 젊은연극제를 비롯한 우수 축제들이 국고 지원을 받지 못해 존폐위기에 놓였기 때문이다. 
 
참여 신청을 했던 연극 분야 31건 중 22건이 탈락한 셈인데 연극계는 곧장 한국연극협회 등 전국 35개 단체가 포함된 예술창작정책살리기비상회의를 발족하고 집단행동에 나섰다. 
 
비상회의는 성명을 통해 “15년 이상 된 중견 축제, 장르를 대표하던 축제,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위한 축제 등이 대거 탈락했다"며 “예술위에 3년 이상 된 축제 지원은 불필요하다고 해왔던 기획재정부는 예술위의 설득에도 이같이 예산 삭감을 현실로 만들었다"고 분노했다.  
 
무엇보다 올해 개최 예정인 축제들이 예선 진행 과정 중에 갑작스럽게 예산이 삭감되면서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대한민국연극제' 참가팀들은 예년과 달리 무대 설치비 등 일부를 사비로 내고 본선에 나서야 하는 상황이고, 전액 예산이 끊긴 '청소년연극제'는 지역 예선이 마무리된 곳이 다수이지만 개최 여부 자체가 불투명해졌다.
 
예술계는 이번 예산 삭감이 '정부의 공연예술축제에 대한 몰인식'에서 비롯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축제를 선심성, 소비성 행사로만 인식하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인식은 여타 창작 활동에 대해서도 광범위한 예산 식감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더 큰 우려를 낳고 있다. 
 
기초예술가들이 모여 만든 공연 축제는 열악한 예술시장을 지탱하게 하는 힘이 되기도 한다. 
 
오랜 시간 공들여 쌓아온 공연예술 축제들을 단번에 없애기보다 예술인도 함께 납득할 수 있는 예산 및 운영 체계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