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홍래 사회부 기자
조홍래 사회부 기자

현대중공업 노조가 크레인을 점거하며 벌이고 있는 전면파업이 연장되면서 지역사회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크레인 점거로 인한 생산 차질이 현실화되고 있는 데다, 다수 인원이 모이는 파업 집회가 지속되면서 코로나19 확산 위험성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중 노조는 오는 12일부터 14일까지 전면파업을 벌이고, 15일과 16일은 사업장별로 전면파업과 부분파업을 병행하기로 했다. 당초 노조가 지난 6일부터 9일까지 나흘간 벌인 전면파업을 연장하고 나선 것이다.
 
전면파업 연장으로 조경근 노조 지부장을 비롯한 노조 간부들의 턴오버 크레인 점거 농성도 계속되고 있다.
 
이번 노조의 크레인 점거로 타격을 받고 있는 것은 현대중 사내 협력사들이다. 크레인 작동 중지와 도로 차단으로 선박 블록의 입반출이 막히면서 내업 공정의 협력사들이 일감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내업 부문 8개 협력사가 지난 8일 노조에 크레인 점거 및 물류 차단 해제를 간곡히 요청하는 서면을 전달하기도 했다.
 
사측은 공정에 차질이 발생함에 따라 노조에 크레인 점거와 물류 방해에 따른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할 예정이어서 앞으로 노사 갈등의 골이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 파업은 코로나19 뇌관이 될 우려도 낳고 있다. 
 
조합원들이 크레인 아래에 대형 텐트 10여개를 설치하고 농성 현장을 지키고 있는데, 마스크를 미착용 한 채 대화나 흡연을 하거나 한 텐트 안에 10여명이 모인다는 등 방역수칙 위반 제보가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쟁의 행위가 노동자들의 합법적 권리인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크레인 기습 점거, 방역지침 미준수 등 위법사항들이 동반되는 이상 부정적인 시선은 지울 수 없다. 부디 파업 현장이 지역사회 집단감염의 온상이 되지 않기만을 바랄 뿐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