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전경. 현대중공업 제공
현대중공업 전경. 현대중공업 제공

 현대중공업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사무직 직원들이 교섭 장기화 책임을 회사 측에 묻는 성명서를 내 관심을 끌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그룹 사무직 공동행동'(이하 사무직 공동행동)은 12일 '양해와 협조는 그만 구하고 교섭 결과나 냅시다'라는 제목으로 성명서를 온라인 웹에 올렸다.

사무직 공동행동은 성명서에서 "회사는 재작년 교섭을 시작한 이후 3년이 되어가도록 직원 성과금과 격려금을 체불하고 있다"며 "입사 때 연봉에 포함돼 있다고 설명받은 우리 돈을 받는 게, 이렇게 힘겨운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또 "회사는 교섭이 마무리되던 중 느닷없이 노조가 불법 점거에 나섰다고 하는데, 회사가 노조 요구사항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한 것이 있다면 속 시원히 그 내용을 공개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심각하게 낮은 임금 구조와 직원에 대한 고통 분담을 강요하는 것은 교섭 마무리를 더 어렵게 만들 뿐이다"며 "구성원들에게 합당한 보상을 제공하고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강조했다.

사무직 공동행동은 'No Pay, No work' 즉, '임금 없이, 노동 없다'를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사무직 간 소통을 위한 '오픈 채팅방'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모임이다. 

지난 4월 19일 사측에 근무시간 준수를 요구하는 선전물을 처음 낸 바 있다.   조홍래기자 starwars0607@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