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현주 문화부 기자

정부의 '국가기증 이건희 소장품관' 건립 후보지 일방통행식 결정에 전국 지자체와 문화·시민단체들의 불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울산 문화계 상황도 별반 다르지 않다. 지난 13일 부산·울산·경남 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와 민족예술인총연합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문화체육관광부가 이건희 회장 기증 미술품 전시공간을 서울에 짓겠다고 발표한 이후 지방문화 불균형 해소를 꿈꾸었던 800만 부·울·경 지역주민의 허탈감과 박탈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며 “이건희 기증관 설립 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입지선정 절차를 공모 방식으로 공정하게 해달라는 지역의 요구를 묵살하고, 지자체 간 경쟁 과열을 막는다는 미명하에 일방적으로 입지 결정을 했다며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지난 7일 문화체육관광부가 이건희 회장의 기증품을 한 곳에서 전시하는 별도의 기증관을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 부지나 국립현대미술관 인근 송현동 부지에 짓겠다고 발표한 이후 이 같은 목소리는 계속해서 이어져 왔다. 
 
실체가 분명하지 않은 기관의 설립을 경솔하게 발표해 지자체와 시민들에게 희망 고문을 했다는 의견도 잇따랐다. 
 
이런 주장이 지속된다고 해서 갑자기 부지 선정이 뒤바뀌거나 재고될 가능성은 현재로선 낮아 보인다. 
 
그럼에도 각 지자체나 단체들의 불만이 사그라들지 않는 이유는 이번 사안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지역문화 전반이 소외되지 않도록 해달라는 외침에 가깝다. 
 
'떡 줄 사람은 생각도 않는데' 이미 과열 양상으로 치달은 지자체 유치경쟁은 아쉬운 부분이지만, 지역문화 균등 발전을 위해 꾸준히 목소리를 내는 이들의 말에도 한번쯤 더 귀 기울여 볼 필요는 있지 않을까.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