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섭 울산시의원
김종섭 울산시의원

울산시가 지역 공공기관들이 매년 신규 인력채용 때 지역 청년들을 우선적으로 뽑는 지역인재 의무채용의 범위를 경남도까지 확대키로 해 울산 청년의 취업기회 상실 등 적잖은 부작용이 우려된다.

울산의 청년들이 들어가기에도 가뜩이나 비좁은 지역의 취업문을 경남도 청년들에게까지 개방한 것인데, 울산의 청년일자리를 경남도에 가져다 받친 처사라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울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인 김종섭 의원(국민의힘)은 21일 송철호 울산시장을 상대로 한 서면질의에서 "울산시와 경남도가 최근 업무협약을 한 지역인재의 공공기관 채용 광역화로 울산 청년들이 더 큰 피해를 볼 수 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물론 울산의 공공기관 채용문이 경남도에 개방되지만, 반대로 경남도의 공공기관에 울산 청년들이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리기 때문에, 이번 협약은 어느 한 지역의 유·불리를 떠나 양 지역이 상생하는 길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울산과 경남의 지역인재 의무채용 공공기관은 울산이 7개이고 경남은 10개다. 하지만 전문대를 포함한 두 지역의 대학만 놓고 따지면, 울산은 5개에 불과한 반면, 경남은 20여 개가 넘는다. 따라서 울산 청년이 경남에 진출하는 것에 비해 경남 청년들이 울산 공공기관에 취업할 확률이 월등하게 높은 게 현실이다.

김 의원은 서면 질문에서 "지난 14일 울산시와 경남도가 협약한 지역인재 공공기관 채용 광역화로 내년 1월부터 울산과 경남 학생들이 양 지역 총 17개 공공기관에서 인재를 채용할 때 동시에 응시할 수 있게 됐다"며 "청년 채용 기회 확대와 대학 경쟁력 향상이 기대되지만, 반대로 우려의 목소리도 크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울산은 5개 대학 졸업생 수가 매년 6,500명가량인데 비해 경남은 23개 대학 2만명에 달한다"면서 "수적으로 볼 때 울산 공공기관의 채용을 경남권역 대학으로 개방할 경우 울산 청년들 취업문은 더 좁아지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질문에서 "이번 협약을 추진한 배경은 무엇이며, 기대효과는 어떤 것들이 있느냐"면서 "지난 2016년 대구와 경북, 2020년 충청권에 이어 전국에서 세 번째로 추진되는 협약인데, 가시적인 성과는 어떤 것이 있느냐"고 물었다.

그는 또 "경남에 비해 대학이나 졸업생 수가 월등히 적은 울산의 경우 오히려 취업의 문이 좁아질 수도 있다"며 "울산 취업준비생과 대학 졸업생에게 울산시 차원에서 득과 실을 분석한 결과치가 있으면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그는 여기에 더해 "이번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광역화를 통해 울산의 몫까지 빼앗겨 버리는 것이 아닌지 우려된다"며 "내년 시행 이후 발생할 수 있는 지역 간 불평등을 막을 수 있는 방안은 있느냐"고 따졌다.

한편, 울산시와 경남도는 지역 인재들이 내년부터 이전 공공기관에서 지역인재 채용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국토부에 '울산·경남 지역 인재 채용 광역화 법령 개정'을 공동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