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명촌교 건설사업이 국토교통부 계획에 반영됐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울산시는 지난주 '제2명촌교 건설사업'등이 반영된 국토부의 '제4차 대도시권 교통 혼잡도로 개선계획안(2021~2025)'이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주요 대도시권 간선도로 체계를 확립해 지역 간 교통소통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이를 통한 혼잡비용 절감 및 국가경쟁력 강화와 지방자치단체의 적정 간선도로체계 구축을 유도하고 간선도로에 대한 투자 활성화 지원체계 확립을 위한 것이라고 한다. 

주민 모두의 숙원사업이기도 한 제2명촌교 건설사업이 울산시와 지역 국회의원의 지원 등을 통해 큰 파고를 넘고 이제 순항할 수 있게 됐다는 점은 여간 기쁜 일이 아니다. 무엇보다 총 사업비 1,340억원 중 50%에 해당하는 670억원을 국비로 보조받을 수 있어 울산시 재정에 큰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실제 중구 동천 제방 겸용 도로와 남구 간 이동노선 단절로 도로 기능이 아예 상실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이 때문에 산업로(명촌대교)와 화합로(학성교) 등 남북 이동노선의 차량정체가 상습적으로 발생해 이용자들의 통행에도 많은 불편이 따랐던 게 사실이다. 시민들이 제2명촌교 건설사업을 크게 환영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제2명촌교'는 중구 내황 삼거리에서 남구 오산삼거리를 연결하는 구간에 교량 2개소를 포함한 총연장 960m를 건설할 계획이다. 25∼40m(4∼6차로)의 폭으로 오는 2022년 예비타당성조사, 타당성평가, 기본계획 등을 거쳐 2025년 1월 착공해서 2028년 12월 준공 개통될 예정이다.

이제 태화강을 경계로 또 다른 하나의 남북 교통축이 형성되고 중구와 남구 중심 상권을 연계함으로써 지역 균형발전 및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렇다고 울산시와 지역 정치권이 도리를 다했다고 안심하면 안된다. 사업 시행을 위한 후속 절차를 철저히 살피고 점검해야 한다. 울산시와 행정기관의 추진 의지도 더욱 강화해야 함은 물론이고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도 요구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