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기옥 의원
천기옥 의원

최근 6년(2015~2021년) 사이 울산의 인구가 5만명 가까이 급감한 것은 조선업 침체에 따른 근로자들의 '탈울산' 영향이 크지만, 청년층의 지속적이고 점증적인 유출도 한 몫을 했다며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울산시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시의회에서 나왔다.

울산시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천기옥 의원(국민의힘)은 26일 송철호 시장에게 보낸 서면 질문을 통해 이 같은 인구 문제를 거론한 뒤 "시가 2030년 인구 목표를 130만명으로 잡았는데, 현 상황이 될 때까지 올바른 정책을 운영했는지, 그리고 지금까지 추진된 정책들이 얼마나 실효성이 있었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천 의원은 구체적인 질문에서 "2017년 울산시 경제산업국을 일자리경제국으로 명칭을 변경했는데, 일자리 정책의 중요성이 강조된 정책으로 판단된다"면서 "그렇다면, 일자리 정책에 진전이 있었는지 일자리경제국 이전과 이후의 실질적 효과를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또 "2019년부터 울산은 '세계 최고 수소도시' 육성을 표방하며 수소산업 육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올 6월 현재까지 수소산업 육성을 위해 투입된 예산 규모와 이를 통해 창출된 일자리는 얼마나 되느냐"고 따졌다.

그는 아울러 "청년고용장려 정책과 대규모 사업장 근로자 정년연장은 서로 보완적 관계라기보다는 대립적 관계다"며 "둘 중 어느 정책이 울산의 긍정적인 미래 건설에 더 부합되는 것이라 판단하고 있는지 답해 달라"고 요구했다.

천 의원은 여기에 더해 "두 가지 정책을 상호보완적 관계로 이끌기 위해 시는 어떤 노력을 했는지 궁금하다"면서 "울산의 미래를 위해 청년 일자리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은 울산광역시의 존립을 위한 매우 중요한 정책이다"고 강조했다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