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북구청사. 북구 제공
울산 북구청사. 북구 제공

울산 북구 주민들이 교통, 건설, 안전 분야의 개선을 지역 발전을 위한 최대 과제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북구의회은 27일 올해 상반기 8개동 전체 동을 대상으로 진행한 지역 발전 과제 주민 설문조사에서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이날 북구의회는 의회 다목적실에서 '정기 간담회'를 열고 지난 4월 8개 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결과를 공유했다.

이 설문조사는 각 동의 현안을 파악해 지역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개발하고, 이를 의정활동에 적극 반영하기 위해 지난 4월 열흘간 총 386명으로 대상으로 진행사 것이다.

장기 발전을 위한 과제를 묻는 항목에 주민 19.8%는 교통과 건설, 안전 분야를 꼽았고, 문화, 체육 관광이 15.4%, 도시재생과 도심활성화가 14.6%로 뒤를 이었다.

이어 보건·복지가 13.9%, 경제·산업·농림해양수산이 12.7%, 일반행정·교육이 11.3% 순이었다.

교통·건설·안전 분야에서 우선 추진해야 할 부분으로는 주차환경 개선(37.6%)이 가장 많았고, 대중교통 운영체계 개선(22.3%), 도로 개설 및 정비(22.3%) 순으로 응답했다.

문화·체육·관광 분야에서 우선 추진해야 할 사항은 인프라 확충(34.3%), 관광 인프라 구축(24.2%), 생활체육 활성 지원 및 육성(23.0%) 순을 나타냈다.

도시재생, 도심활성화 분야에서 우선 추진할 부분에서는 주거환경 개선 및 도시재정비 사업(47.9%), 도시재생 활성화사업(19.5%), 지역(행정동) 균형개발(14.8%) 등의 답이 주를 이뤘다.

주민들은 의회가 집중해야 할 분야에 대한 질문에서는 주민대표기능(39.1%), 정책심의 의결기능(23%), 갈등조정기능(23%) 순으로 응답했다.

보완이 필요한 부분으로는 지역갈등 해결 및 조정자의 역할(24.6%)과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주민대표기관의 역할(22.7%), 조례안 제·개정 등 입법기관으로서의 역할(22.5%)을 꼽았다.

북구의회 임채오 의장은 "지역 발전은 주민의 행복지수에 직접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경제, 사회 전 분야에서 주민 삶의 질을 저해하는 불합리한 요소들을 개선하려고 설문을 했다"며 "주민 대의 기관으로서 주민의 의사를 수렴하기 위해 설문 결과를 의정활동 주요 과제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혜원기자 usjhw@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