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항만공사 전경.
울산항만공사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울산항만공사 차기 사장 인선이 8개월째 감감 무소식이다. 

지난해 12월 현 고상환 사장 후임 공모 절차에 착수한 후, 명확한 이유 없이 4개월이 지난 뒤 해양수산부의 재공모 명령에 따라 후보를 추천했지만 하세월인 상황. 

지난달 말 겨우 열린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복수의 인물을 낙점하고 해수부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늦었지만 8월 첫째·둘째주에 울산항만공사 신임 사장이 임명이 이뤄질 예정이다. 그러나 울산항만업계 수장의 인선이 원칙 없이 이뤄지고 지연되면서 공사 운영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2일 울산항만공사에 따르면, 고상환 사장 임기는 지난 1월 7일자로 만료됐다. 그러나 공식 임기기간인 3년하고도 7개월이 지나도록 고 사장은 여전히 울산항만공사  수장으로 관련 업무를 이어가고 있다. 고 사장 뒤를 이을 후임자 인선 작업이 마무리되지 않고 있어서다.

그동안 후임 인선작업이 없었던 게 아니다. 오히려 일찌감치 고 사장 임기 만료 전인 지난해 12월 사장 공모절차를 밟았다. 

신임 사장의 선임 절차는 임추위 공모와 기획재정부 공운위 심사, 해수부 장관 임명 3단계로 진행된다. 임추위가 3~5배수를 공운위에 추천하면, 공운위는 윤리심사 등을 거쳐 해수부 장관에게 후보자 추천을 의뢰한다. 장관이 후보자 중 1명을 선택, 최종 임명하는 방식이다.

이에 울산항만공사는 지난해 12월 11일 '사장 공개모집 공고'를 내고 12월 24일까지 지원서를 접수했다. 당시 4명의 후보자가 추천됐다. 그러나 이후 해수부의 적격자가 없으니 재추천하라는 요청에 따라 지난 4월 5일 재공고를 내고 4월 20일까지 지원서 접수를 받고 다수의 후보를 공운위에 재추천한 상황이다. 

하지만 8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사장 임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1차 신임 사장 인선은 백지화되고, 2차 공모까지 실시됐음에도 불구하고 후속 인사가 계속 늦어지자 업계 내에서 '깜깜이 인사'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정부 주요 일정 및 과제가 산적해 있어 상대적으로 관심도가 떨어지는 울산항만공사 인선이 후순위로 밀렸다는 지적이다. 

이 같은 비난 여론에 공운위는 지난달 29일 심의를 거쳐 복수의 인물을 해수부에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르면 8월 첫째주에 항만공사 사장 인선이 마무리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에 대해 지역 항만업계에서는 "내년 대선에서 새 정권이 들어설 경우 신임 사장의 3년 임기가 확보되지 못할 수 있다. 그러면 9~10개월에 불과한 임기의 사장이 업무를 제대로 수행할 수나 있겠느냐. 그렇게 되면 피해는 결국 울산항만이 입게 될 것"이라는 우려 섞인 반응이 나온다. 

한편, 지난해말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발의했던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공운법)' 개정안 제28조는 '공기업·준정부기관의 장은 임명 당시 대통령의 임기가 종료되는 경우 그 임기가 만료된 것으로 본다'는 문구를 담고 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