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추진중인 가운데 4일 동구 주전동 일대에서 임현수 부산대 교수, 조형성 경상대 교수 등 전문가들이 1등급 지질유산으로 평가받는 '주전동 화강암과 포유암'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울산시가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추진중인 가운데 4일 동구 주전동 일대에서 임현수 부산대 교수, 조형성 경상대 교수 등 전문가들이 1등급 지질유산으로 평가받는 '주전동 화강암과 포유암'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울산이 대표 지질유산인 반구대 암각화, 대왕암, 주전동 화강암과 포유암을 앞세워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등재를 추진한다. 울산은 이미 국가지질공원 인증 요건을 넘어서는 우수한 지질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 울산 전역 40개 대상 중 20개 우선 평가
울산시는 지질, 지형자원 가치 평가 과정에서 세계급 보호대상 3곳, 국가급 보호대상 12곳 등 환경부 국가지질공원 인증 기준인 세계급 1곳 포함해 국가급 보호대상 5곳 이상 보유를 초과하는 지질자원을 확보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이는 지난 3월부터 10월까지 대한지질학회(책임연구자 임현수 부산대 지질환경과학과 교수) 팀이 수행하고 있는 '울산 지질자원 유형별 보존 활용에 따른 환경, 경제적 가치분석' 연구 용역에서 밝혀진 것이다. 

지난 7월 9일 연구 중간결과 발표에서 연구팀은 112개의 울산 지질유산 목록을 완성하고 40개 상세 조사대상을 선정해 현장 조사 후 가치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우선적으로 상세조사대상 40개 중 20개 평가를 완료한 결과 1등급 3개, 2등급 12개, 3등급 3개, 4등급 1개로 평가됐다. 

1등급 지질유산은 '일산동 대왕암 해식지형' '주전동 화강암과 포유암' '반구대 암각화'이다.

'주전동 화강암과 포유암' 지질유산은 약 6~7,000만년 전인 중생대 백악기 말에 생성된 것이다. 당시 한반도 남동부 일대에서 일어난 화산활동(마그마의 불균질 혼합과정)을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학술적 가치가 뛰어난 유산이다.

밝은 갈색의 반상화강암 안에 어두운 회색을 띈 타원형 모양 포유암이 곳곳에 분포돼 있는데 절리군, 해식절벽, 역빈 등의 해양지형과 함께 어우러져 경관적 가치도 뛰어나다.

2등급 지질유산으로 평가된 곳은 '국수천 습곡' '강동 화암 주상절리' '어물동 산지 타포니' '대왕암 일원의 차별침식지형 및 화강암 절리와 암맥' '간절곶 파식대' '태화강 선돌(선바위)' '유곡동 공룡발자국 화석산지'등이다.

이 중 울주군 범서읍에 위치한 '국수천 습곡(褶曲)'은 희소성과 특이성이 높은 지질자원으로, 백악기말의 퇴적과 지각변형을 잘 나타내는 뚜렷한 층리와 습곡, 역단층 구조를 모두 지니고 있다. 또한 접근성이 뛰어나, 향후 활용가치 면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연구팀은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세계급 유산 1개를 포함해 5개 이상의 국가급 보호유산을 보유해야 하는데, 울산은 현재까지의 연구결과만으로도 인증 기준을 충족한다"라며 "국가지질공원과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서의 인증 가능성이 높게 평가된다"라고 말했다. 

# 세계급 1개  국가급  5개 보유 조건 충족
울산시는 울산의 국가지질공원 등재 가능성이 확인된 만큼, 지질공원 관리·운영기반 구축, 관광 및 교육과정 개발, 지속가능한 지역 경제 발전방안 마련 등 등재 사전준비 절차도 속도감 있게 진행한다.

성공적인 국가지질공원 등재를 위해서는 지역 주민의 협조와 관심이 필수적이다.

울산시는 주민해설사 양성, 관광·숙박시설 운영 등으로 직접 참여를 유도하며 주민과의 협력적 관계를 바탕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울산시는 오는 10월 '울산 지질자원 유형별 보존 활용에 따른 환경, 경제적 가치분석'이 완료되면 2022년 환경부에 국가지질공원 후보지 신청을 추진한다. 

실사단 검증을 거쳐 2022년 말 후보지 지정이 완료되면, 향후 2년 간 공원관리·운영 기본계획 등을 마련해 오는 2025년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최종 신청한다.

송철호 시장은 "울산은 지질시대 자연유산과 선사시대 인류문화유산이 공존하는 복합유산도시인 만큼, 오는 2025년 국가지질공원 인증에 이어 2030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등재되도록 시민과 함께 노력하겠다"라며 "앞으로 산업, 정원관광에 이은 지질생태관광이 울산 관광산업의 새 역사를 만들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은정기자 uske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