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아동보호팀을 신설하고 인력을 추가 배치해 아동학대 방지에 만전을 기한다. 아이클릭아트
울산시가 아동보호팀을 신설하고 인력을 추가 배치해 아동학대 방지에 만전을 기한다. 아이클릭아트

울산시가 아동보호팀을 신설하고 인력을 추가 배치해 아동학대 방지에 만전을 기한다. 

울산시는 4일 5개 구·군에 아동학대 조사 전담할 공무원 28명, 아동보호를 수행할 전담요원 11명을 배치했다고 밝혔다. 

북구는 이달 중으로 시간선택제 공무원 2명, 중구와 울주군은 10월께 신규 임용 공무원 4명을 추가 배치한다. 

이들은 아동학대 현장조사와 응급보호, 피해아동과 가족 및 학대행위자에 대한 상담·조사·지원 업무를 수행한다.

아동보호 전 과정에서 아동의 이익을 최선으로 고려해 공공책임을 강화한 아동보호정책을 맡는다.

학대피해아동 보호를 위한 시설확충도 진행 중이다.

지난 4월 아동일시보호시설을 개소한데 이어 기존 2개소였던 학대피해아동쉼터도 8~9월중 2개소, 내년 상반기중 1개소를 추가 확충해 총 5개소의 학대피해아동쉼터가 운영된다.

전문적인 특별 돌봄이 필요한 만 0~2세 학대피해아동 보호를 위해 전문위탁가정을 추가 모집해 아동의 연령과 상황에 맞는 보호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아동심리를 분석하고 학대정황을 조기 발견하는 '인공지능(AI) 아동정서돌봄시스템사업'과 사회보장 빅데이터를 활용한 'e아동행복지원사업'을 확대 추진해 아동학대 위험징후 파악 및 위기아동 조기발견에도 노력하고 있다.

이밖에 학부모 대상 '찾아가는 아동학대 예방 교육', 미취학 영유아 대상 '아동학대 예방 인형극' 및 어린이집 종사자 대상 '사례 중심의 올바른 훈육 방법' 등 다양한 유형의 아동학대 예방 교육을 시행 중이다.

또 8월 중순께 울산시와 구·군, 경찰청과 아동보호기관이 함께하는 '광역아동보호전담기구' 회의를 열어 아동보호팀 운영 방향과 기관별 건의사항에 대해 협의하는 등 관계기관간 협력체계도 강화할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인력증원, 시설확충, 사업확대 등 전방위적인 노력으로 공공 아동보호체계 안착에 힘쓰고 있다"며 "아동이 안전하고 행복한 울산을 위해 실효성 있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강은정기자 uskej@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