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은정 사회부 기자
강은정 사회부 기자

먼 길을 돌고 돌았다. 신도여객 버스, 노선을 대우여객에 넘기는 방안에 노조원들 대다수가 찬성하면서 울산시에 신청서를 제출했지만 예상 기간보다 2주일여 더 걸렸다. 그 중심에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민주버스울산지부가 있다. 
 
신도여객 노조원의 약 90%는 한국노총 소속이었다. 대우여객으로 버스와 노선을 양도하는 방안에 대해 대다수 노조원들이 찬성표를 날렸다. 
 
그런데 이 소식을 들은 민노총 소속 노조원들이 반기를 들었다. 이들은 울산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었고, 천막부터 쳤다. '울산시가 신도여객 사태에 대해 책임져라'라는 내용의 현수막이 도로를 장식했다. 예견된 수순이었지만 도무지 이해되지 않았다. 업체간의 문제를 왜 울산시가 해결해야 한단 말인가. 
 
이들의 요구는 버스 준공영제가 시행될 때나 가능하다. 준공영제가 시행되면 울산시가 버스업체 관련 관리감독을 해야하는 의무가 있어서다. 현재도 준공영제와 다름없다는 노조원들의 시각과는 큰 차이가 발생한다. 
 
아직 울산의 버스업체는 사적인 영역인 셈이다. 울산시가 이를 통제하고 관리하면 월권이다. 그렇기에 신도여객 사태를 맞이한 노조들은 버스 준공영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지도 모르겠다. 
 
이번 기회를 발판 삼아 준공영제 시행에 대해 공론화를 일으켰다는 점에서는 성과라고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실제 이 사태를 겪고 있는 신도여객 노조원들은 하루하루가 고통이고 지옥이었을 것이다. 
 
회사가 파산 위기를 맞은 상황에 고용도 불안했기 때문이다. 민노총은 이를 파고들며 100% 고용을 보장하는 한 업체에게 사업권을 줘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기도 했다. 울산에서 당장 버스 운영사업을 할 수 없는 상태인 업체를 대상으로 말이다. 누가 봐도 무리수를 둔 것인데 이들 민노총 소속 노조원은 이곳이 더 낫다며 울산시, 신도여객 제1노조인 한노총을 향해 맹비난을 펼쳤다. 
 
회사가 망하면 누구나 고용이 보장되고 퇴직금이라도 건질 수 있는 곳에 마음이 갈 수밖에 없다. 하지만 현실을 직시해야 하는 상황도 있다. 대립각을 세우기보다 인수 업체를 달래서 받아내는 것이 중요한 것 아닐까. 맹목적인 혹은 이상적인 방향만 앞세운다고 이들의 당장 먹고 살 길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 
 
벌써부터 민노총 소속 신도여객 노조원들에 대해서는 우선 채용이 힘들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무조건적인 반기를 드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지금이라도 현실을 바로 봐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