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산업기술박물관과 국립 탄소중립 전문과학관 유치를 위한 울산시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국립산업기술박물관은 기존 계획에 차별성을 둔 새판 짜기에 돌입했고, 국립 탄소중립전문과학관은 이달말께 확정 판가름이 날 전망이다. 울산시는 해당 정부부처와 국회 등 정치권과 지속적으로 협력하면서 유치 성공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7일 울산시에 따르면 국립산업기술박물관 건립 기본계획인 '산업기술문화공간 기획 방안 연구' 용역을 이달 본격 착수한다. 

 울산시가 검토하고 있는 입지는 울산박물관 옆 육군부대 일대에 건립한다는 방향에 사업비는 국비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국립산박은 1,800억원을 투입해 남구 울산대공원 내 부지 10만㎡, 건물 전체면적 2만8,800㎡ 규모로 추진된 바 있다. 이번 계획에도 비슷한 규모로 될 전망이다. 

 이번 용역에는 기존 계획을 구체화하는 작업들이 담겼다. 

 산업기술박물관의 주제와 방향성, 전시물의 구성, 왜 산업기술박물관이 필요한지에 대한 당위성 등을 포괄적이면서 구체적으로 연구한다는 방침이다. 

 울산시는 전문가와 시민들로 구성된 국립산박 건립 자문단의 의견을 수렴해서 기획 단계에서부터 함께 의논하고 구성해 나갈 예정이다.  

 수행한 용역 결과를 토대로 산업부와 사업 기획안을 확정해 내년 상반기 산업부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예타조사에서 두번이나 탈락의 고배를 마신 만큼 이번 도전에는 차별화된 계획으로 국립산업기술박물관 건립에 종지부를 찍겠다는 각오다. 

 국립탄소중립과학관 건립에도 청신호가 켜지고 있다. 과학기술부는 탄소중립전문과학관의 설립 타당성, 필요성, 입지 등을 담은 용역을 진행중으로 이달 말께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울산시는 국립 탄소중립 전문과학관을 울산대공원 내 1만2,000㎡ 부지에 총 350억원을 투입해 건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콘텐츠로는 수소에너지도시, 탄소중립미래기술, 미래모빌리티 등의 체험시설을 갖춰 교육적인 측면도 강조했다.

 울산시는 이번 과기부의 용역 내용을 토대로 2021년도 국회 증액 예산안에 기본계획수립이나 기본설계비 등이 즉각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역 국회의원과 끊임없이 소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과기부와도 적극적으로 이야기 나누면서 울산에 와야하는 이유, 울산이 선정돼야 하는 필요성에 대해 알리고 있다. 

 울산시는 탄소중립기본법이 국회를 통과했고, 울산 역시 탄소중립 선도도시를 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과기부 용역 결과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6대 광역시 중 국립박물관과 국립과학관이 동시에 없는 곳은 울산이 유일하며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울산에 이 같은 시설이 와야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강조하고 있다"라며 "미래신산업과 미래도시비전을 선도적으로 제시하며 발전해가고 있는 울산이야말로 국립산업기술박물관과 국립탄소중립전문과학관 건립의 최적의 입지여서 꼭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강은정기자 uske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