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전기트램. 울산시 제공

울산에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 수소트램 상용화를 위한 실증사업이 진행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전기트램 실증사업에 착수했다고 23일 밝혔다. 

 수소전기트램 실증사업은 넥쏘용 수소연료전지 95kW 4개에 해당하는 380kW급 수소트램을 상용화하는 것으로 이달부터 2023년 말까지 4대 분야 핵심기술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된다. 

 기술과 시스템 검증은 현대로템에서 맡고, 중소 철도부품업계 5곳이 참여해 실증 사업을 추진한다. 내년까지 수소트램에 탑재할 모터, 제동장치를 제작해 2023년에는 제작된 부품으로 수소트램 실차를 제작하고 성능을 검증한다. 

 수소트램은 수소차와 달리 수소연료전지와 저장용기가 지붕에 탑재된다. 

 울산역에서 울산항에 이르는 유휴 선로를 2,500km 이상 주행하며 최적 주행 패턴을 검증할 계획이다. 울산시는 울산항역에 수소전기트램용 수소충전소와 차량기지를 설치한다. 

 실증사업에는 총 사업비 424억원(정부 282억원)이 투입된다. 

 실증사업이 끝나면 2024년부터 수소트램을 양산해 국내외 판로를 개척한다는 계획이다. 울산지역 신규 도시철도사업에 수소트램이 우선 적용될 방침이다. 

 수소트램은 전철의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교통수단이다. 친환경적인 수소연료전지로 열차 운행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해 전력설비 등 외부동력공급 인프라가 필요없어 건설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수소트램 시장은 아직 초기단계로 독일, 일본 등에서 수소트램 상용화를 위한 실증을 추진하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우리 기업이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차 기술력과 경험을 활용하면 단기간에 수소트램을 활성화하고 글로벌 친환경열차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실증을 거쳐 수소전기트램의 성능과 안전성이 검증되면 도입은 시간문제일 것"이라며 "2024년 상용화를 목표로 울산에 국내 수소트램 최초 도입 등을 목표로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은정기자 uske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