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동구 방어동 3-25 일대에 '대왕암공원 조성사업'으로 성끝마을이 철거 위기에 놓이게 되자 주민들이 "주거안정 보장하라"고 반발하는 현수막이 게재돼 있다.
28일 동구 방어동 3-25 일대에 '대왕암공원 조성사업'으로 성끝마을이 철거 위기에 놓이게 되자 주민들이 "주거안정 보장하라"고 반발하는 현수막이 게재돼 있다.

울산 동구가 '대왕암공원 조성사업'을 위한 부지 매입 과정에서 방어동 성끝마을 주민들과 진통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사업 내 주요 부지에 성끝마을이 포함돼 있어 마을이 철거 위기에 놓이게 되자 주민들은 수 십년간 일궈온 삶의 터전을 잃게 생겼다고 반발하고 있다.  
 동구청은 이 마을의 90% 이상이 국유지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충분하다는 입장과 동시에 주민들과 이 문제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8일 동구에 따르면 '대왕암공원 조성사업'은 지난 2004년부터 방어동, 일산동 일대 94만2,000㎡ (28만4,955평) 부지에서 진행되고 있다. 총 1,5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울산시와 매칭사업이다. 
 이 가운데 동구 방어동 3-25일대 성끝마을은 주차장, 체험관 야외공연장 등 근린생활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라 공원 조성사업에 주요한 부지다. 


 그러나 문제는 이 부지가 90%이상 한국자산관리공사의 국유지로 이뤄져 있는데, 주민 300여 명이 거주하고 있다는 것이다. 성끝마을 주민들은 이 곳에 터전을 잡고 100여 년간 살았는데, 한 순간에 갈 곳을 잃었다며 이주 대책을 마련하라고 동구청 등 관계기관에 요구하고 있다. 또 이 곳이 국유지임을 감안해 마을 주민들은 주거 이용에 따른 대부료로, 매년 공시가의 2%를 한국자산관리공사에 지불해왔다고 토로했다. 


 성끝마을 주민 300여 명으로 구성된 대책위원회는 "현재 우리 마을을 포함해 인근에 '대왕암공원 조성사업'으로 철거 대상 가구는 총 110여 가구다. 그 중 일부는 이미 철거를 진행한 상태다"며 "공원 조성사업을 반대하는 건 절대 아니다. 다만 수십 년부터 2~3대가 걸쳐 살아온 곳을 떠나라고 하는 것은 너무한 행정 처리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마을 주민 대부분이 60대 이상 노인들인데, 당장 갈 곳을 마련하기도 쉽지 않다"면서 "최소한 주민들의 이주 대책을 세워놓고 사업을 추진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대책위는 이 문제와 관련해 지난해 초부터 동구청, 울산시 등 관계기관을 찾아갔지만 정확히 결정된 바가 없다는 답변만 들었다고 전했다. 


 동구는 이 일대 부지를 매입하는데 총 600억원의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기 때문에 당장 부지 매입 과정에 들어가지는 않고, 마을 철거를 놓고 주민들과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성끝마을 부지는 한국자산관리공사가 관리하는 국유지이기 때문에 사실상 마을주민들과의 이주 대책 논의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이 부담스럽다는 입장이다. 


 동구 관계자는 "해당 국유지가 구청 관리 관할이 아니기에 주민들과 보상 협의에 대해서는 정확히 결론짓기 어렵다"며 "최대한 주민들과 원만한 협의가 이뤄지도록 지장물과 일부 이주비 보상 등에 대해 검토하고 있는 중이다"고 말했다.  정규재기자 usjg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