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입화산에서 트레일카메라에 포착된 고라니의 야간 이동 모습. 울산생물다양성센터 제공.
울산 중구 입화산에 설치된 트레일카메라에 포착된 고라니의 야간 이동 모습. 울산생물다양성센터 제공.

울산 중구 입화산 참살이숲 일대에 고라니.오소리 등 생물 269종이 사는 것으로 확인됐다.

울산시는 울산생물다양성센터와 지난 11∼12일 입화산 참살이숲에서 식물, 포유류, 조류, 균류, 지의류 등 5개 분야 생물을 24시간 탐사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28일 밝혔다.

탐사에는 전문가들과 초등학교 5∼6학년, 울산고등학교 생물동아리 학생 등 37명이 참여했다. 

식물류는 초본류와 목본류를 합쳐 58과 107속 137종을 찾아냈다.

식물 분야 전문가인 조양근 울산고 교사는 "소나무 숲이 활엽수림으로 변해가고 있으며 편백을 비롯한 식재 수종이 도입된 숲으로 다양한 생물상을 갖고 있어 매년 관찰과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가을장마라는 계절적 영향으로 42과 57속 84종에 달하는 균류(버섯)도 확인했다.

야생 버섯을 20년 이상 연구한 최석영 울산대 명예교수는 "북쪽 지방에서 주로 관찰되는 치악송이를 관찰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포유류는 오소리·고라니 등 8과 8종, 조류는 5목 15과 22종이 확인됐고, 지의류는 6과 5속 11종이 발견됐다. 

이밖에 숲의 상위포식자인 쇠살무사의 서식을 알게 됐고, 암끝검은표범나비 등 7종도 만났다. 강은정기자 uske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