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 운영위원장인 서휘웅 의원이 28일 국회 교육위에서 활동 중인 민주당 서동용 의원에게 '울산대 의대 울산 이전 건의안'을 전달하고 있다. 울산시의회 제공

울산의료원 건립과 함께 지역의료계의 또 하나의 숙원인 '울산대학교 의과대학의 울산 이전 문제'가 중앙정치권에서 다뤄질 전망이다.
 
울산광역시의회 의회운영위원장 서휘웅 의원(더불어민주당)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에서 도종환·서동용 국회의원실, 청와대 행정관과 간담회를 갖고 '울산대 의과대학 울산 이전 건의안'을 전달했다.
 
이날 간담회는 울산대 의대의 울산 이전 건에 대해 국회의원실에 건의해 곧 있을 국정감사에서 국회차원의 강력한 지적과 시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울산시의회와 울산 보건의료 시민단체인 건강연대가 공동으로 마련했다.
 
간담회에서 서 위원장과 울산건강연대는 울산대 의대의 불합리한 편법운영이 아직까지 시정되지 않고 있는 문제와 코로나19 상황에서 열악한 지역 의료 현실에 대해 설명하고 지역 의대의 역할과 책임성을 강조했다.
 
건강연대 측은 “울산에 있는 울산대병원의 2019년 당기순익은 -192억원인데 비해 울산대 의대의 협력병원인 서울아산병원의 당기순익은 815억원(고유목적사업 등 준비금 포함)에 달한다"면서 '이는 결국 울산지역의 병원에 재투자돼야 할 지역의료발전 재원이 지역의대를 서울에서 편법 운영하며 서울 소재 병원이 가져가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지적했다.
 
앞서 울산시의회는 서 위원장의 대표발의로 '울산대 의대의 울산 환원 촉구 건의안'을 결의했고, 이를 대한민국 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를 통해 안건을 상정, 대정부 건의안으로 채택됐다. 
 
채택된 건의안에선 “교육부가 지역의료불균형 해소와 지방대학 육성의 취지를 살리지 못한다면, 울산대의 의대정원을 반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더불어 유사한 사례의 건국대 의전원 충주 복귀와 관련한 후속 조치 등에 대한 공개도 요구하는 내용으로 교육부 감사를 촉구했다.
 
서 위원장은 “울산시의회와 시민사회와의 연대를 통해 언론의 지속적인 보도로 30년 만에 교육부의 울산대 현장 감사가 이뤄졌는데, 형식적인 감사가 되지 않고 실질적인 시정조치가 이뤄지고 울산대 의대가 울산으로 환원되는 결과가 될 때까지 10월 설립될 시민대책위와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