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권 최초로 울산 북구에 건립된 공공산후조리원이 지역 주민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산부인과 병원이나 민간산후조리원 등 출산 인프라가 부족해 큰 불편을 겪고 있던 터에 지방자치단체의 노력으로 공공산후조리원이 건립됐으니 예비 부모들의 기대가 얼마나 큰지 추측이 간다. 올 7월 말께부터 운영한 공공산후조리원은 개원 2개월이 지난 4일 현재 내년 1월까지 예약이 다 찼을 정도로 호응이 높다고 한다. 지역 맘카페 등에서도 좋은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인기를 끄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이용료가 민간 시설의 60∼70% 정도 저렴한 데다 최신 시설을 갖추고 있으니 더할 나위 없다.

다양한 산모 건강 지원 사업을 할 수 있는 교육장과 프로그램실 등 복합공간은 말할 것도 없고 장애인 산모실, 다둥이 산모실 등 28개의 산모실과 신생아실을 갖추고 있다. 특히 신생아실은 사전 관찰실과 격리실로 구분돼 있고, 의료기관 수준의 음압 설비도 마련돼 있다.

또 북구 주민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타지역 이용자는 20%의 추가 금액을 지불해야 하지만 장애인, 국가유공자,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다문화가족, 희귀 난치성 질환, 셋째 자녀 이상 출산 산모 등 별도 지정된 감면 대상자에게는 이용료를 50% 감면한다. 수익성 위주보다 공공성에 방점을 찍었다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북구는 운영상의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산부인과 운영 경험이 있는 세나요양병원과 위·수탁 협약을 체결했다. 시행착오를 가능한 줄여보자는 의지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신생아와 산모를 위한 체계적인 건강 관리와 최적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저출산 해결의 선결 조건이기에 하는 말이다.

북구는 이를 계기로 출산, 보육, 돌봄 인프라 구축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 경제성도 잡고, 인구 정책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나아가 공공산후조리원의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으로 민간산후조리원에 표준화된 공공 모델을 제시하도록 역량을 더욱 모았으면 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