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지역사회와 함께 '일자리 만들기 협력 선언'을 해 주목된다.

지난해 울산이 전국 최초로 시도한 '일자리 지키기' 사업을 넘어 이제는 '일자리 만들기'로 일자리 선순환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코로나19 등 엄혹한 현실로 빚어진 고용 위기를 최선을 다해 극복하자는 의지를 다졌기 때문이다.

사실 코로나발 고용 충격은 지역서비스업을 넘어 제조업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고 보면 일자리만들기 협력선언은 지역사회에 시사하는 바가 남다르다 하겠다. 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이제라도 실효성을 높이는 쪽으로 방향 전환을 한 것은 무척 다행이라고 여겨진다. 

어제 울산시를 비롯해 행정·경제·노동계 등 25개 기관이 참여한 선언문에는 울산의 일자리 창출 기반과 안전망을 넓히는데 지역사회가 함께 힘을 모은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내용은 '일자리 만들기 협력'을 통해 목표 일자리 4,000개, 청년과 중장년 일자리 확대 지원, 일자리기반 강화(up) 등 '일자리 만들기 3대 정책'에 300억 원을 투입한다는 게 핵심이었다.

청년을 채용해 고용을 유지하는 기업에 대한 특별장려금을 확대하고 현장경험과 역량 강화사업을 중심으로 청년들의 도전을 적극 지원한다는 것이다. 또 급변하는 일자리 환경 변화에 따른 중장년 채용 장려금 지원을 통해 퇴직·전직자의 재취업 여건을 개선하고 중장년 고용정책의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갈 것이라고 한다.

이와 함께 고용창출 기업에 대한 고용안정자금 200억원을 투입하고, 근무환경 개선, 투자유치 활성화 등 지역사회 공동의 노력과 강소기업 투자유치 확대 등 경제·산업·일자리 선순환 생태계 조성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니 맥을 제대로 짚었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지금으로선 코로나19로 벼랑 끝에 내몰린 영세업자와 고용 취약계층에게 꼭 필요한 응급처방도 요구된다. 지역사회가 처한 어려운 현실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현실적 처방을 마련하는데 적극 나서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