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세인 알 카다니 에쓰오일 CEO
후세인 알 카다니 에쓰오일 CEO

에쓰오일은 대주주인 사우디아라비아 아람코와 협력해 사우디에서 생산한 블루 암모니아를 국내에 공급한다. 해외 청정 암모니아 생산원 확보, 도입 및 수소 추출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한다.

에쓰오일은 대주주인 아람코와 협력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생산한 블루 암모니아를 국내에 공급하는 등 해외 청정 암모니아 생산원의 확보, 도입 및 수소 추출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또 에쓰오일은 최근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한 삼성물산과 함께 국내 발전 회사에 청정수소와 암모니아 혼소 연료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에쓰오일은  최근 정부의 '수소 선도 국가 비전'에서 청정수소 프로젝트 컨소시엄에 참여하기로 했다.

에쓰오일과 삼성물산은 생산시설, 글로벌 네트워크 등 운영 노하우와 인프라를 효과적으로 결합해 전 밸류체인 수소 및 바이오 연료 사업을 공동 개발한다. 수소 인프라 구축과 수소 공급 및 운영 사업을 개발하고, 해외 청정 암모니아와 수소의 도입, 유통 사업도 모색할 예정이다.

에쓰오일은 자체적으로도 대규모 수소 수요를 확보할 예정이다. 기존의 공장 연료를 수소 연료로 전환하고, 중질유 분해·탈황 등의 생산공정에 청정수소를 투입할 계획이다. 

에쓰오일 관계자는 "2050년 탄소배출 넷제로(Net Zero) 달성을 목표로 탄소경영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있다"며 "기후변화 대응과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수소의 생산부터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수소 산업 전반의 사업 진출을 계획하고 참여를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에쓰오일은 이번 청정수소 프로젝트 컨소시엄 참여를 계기로 수소 경제에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된다. 

에쓰오일은 올해 초 차세대 연료전지 벤처기업인 에프씨아이(FCI)의 지분 20%를 확보해 수소 산업 진입을 위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만들었다. FCI는 40여 건의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2027년까지 최대 1,000억원을 투자해 100㎿ 이상 규모의 생산 설비를 구축하고 그린수소 사업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할 예정이다. 에쓰오일은 이밖에 서울 시내에 복합 수소 충전소 도입을 검토하고 있으며, 버스·트럭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해 업계가 추진하는 코하이젠에도 참여하고 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