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에 간부 직원들로 이뤄진 노조가 새롭게 결성됐다. 


 기존 생산직과 별도로 올해 사무직 직원들이 노조를 출범한 데 이은 세 번째 노조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 사람존중 간부사원 노동조합이 경기지방노동청으로부터 설립 신고필증을 받고 공식 출범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에는 기존 생산직 근로자 위주로 구성된 민주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차지부와 올해 구성된 사무직 근로자 위주의 인재존중 사무연구직 노조를 포함해 모두 3개의 노조가 들어서게 됐다.


 간부 사원 노조는 곧 사측에 상견례를 요청할 계획이며, 노동위원회에 교섭단위 분리를 신청해 회사와 개별 교섭을 추진할 방침이다.


 노조 위원장은 현대차 사무직 노조 부위원장을 맡았었던 조대호씨와 현승건씨가 맡았다. 


 노조는 추후 임금피크제 무효 소송과 경영성과급을 퇴직금에 포함시켜 달라는 요구를 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재직자는 물론 퇴직자들도 모을 계획이다. 노조에서 퇴직자까지 적극 조직화하는 것은 드문 경우다.


 일각에선 간부 사원 숫자 자체가 적어 존재감을 드러내기 힘들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결국 생산직 노조와 협업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상황을 지켜보고 향후 노조의 요청이 있을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홍래기자 starwars0607@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