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원호 정치부 기자
조원호 정치부 기자

내년 초 대선을 앞두고 이달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국정감사가 시작됐지만, 검증과 논의는 사라지고 '대장동 이슈'로 묻혔다. 
 
초반부터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이슈로 국감장 곳곳에서 여야 대립과 파행이 끊이지 않고 있다. 
 
각 상임위원회의 기능은 마비됐고, 심지어 대장동 이슈와 상대적으로 무관한 상임위에서도 대장동이 쟁점이 됐다.
 
이번 국감을 앞두고 대장동 이슈가 떠오르면서 예견된 일이기도 하지만, 민생에 관한 관심이 대장동 개발사업 이슈로 인해 뒷전이 된 점은 안타까울 수밖에 없다. 
 
국정감사는 입법부인 국회가 국정 전반에 대해 조사하면서 행정부를 감시·견제하며 정책 대안을 마련하는 국회의 핵심 기능 중 하나다. 
 
특히 올해 국감은 문재인 정부 마지막 국감이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 중인 정책에 대해 마지막으로 점검할 수 있는 기회인 셈이다. 
 
이런 상황에서 여야가 소모적인 정쟁국감으로 치닫는다면 국민의 불신은 한층 더 깊어질 수밖에 없다. 
 
물론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해 제기되는 의혹은 분명 진상 규명이 필요한 일이다. 
 
다만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국내 체감경기는 여전히 바닥에 떨어져 있는데다 국민들의 겪고 있는 부동산 폭등 문제, 수소경제, 탈원전 등 국가적 차원에서 점검하고 논의해야 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는 가운데 민생문제들을 제쳐두고 꼭 국감에서 몰두해야 할 문제인지는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제는 과거와 달리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자신의 주장을 국민들께 전달할 수 있다. 매일 아침에 진행돼 라디오 방송이나 뉴스에 출연할 수도 있고, 당 소속의 수뇌부 회의나 개인 SNS 통해서도 얼마든지 자신의 입장 피력이 가능해졌다. 
 
정치권에선 우리가 선진국 반열에 올랐다지만, 그들의 행동은 아직 후진국을 벗어나지 못했다. 현재와 같은 국감의 풍경은 이제 없어질 때도 됐다. 
 
이번 국감에서 소신 있는 몇몇 의원들은 정책 질의에만 집중하고 있지만, 이번엔 좀 다를까 하는 기대감을 갖고 아직 이를 바라보는 국민적 여망도 높다. 
 
이들을 위해서라도 지금 남아 있는 마지막 국감 기간 국익을 꾀하고 민생을 돌보는 생산적인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