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정부의 자제 요청에도 20일 총파업과 대규모 집회를 예정대로 진행하겠다고 밝히면서 울산에서도 1,500명 가량이 참여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린다.


 이에 울산경찰은 집회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법 및 방역지침 위반 행위에 대해 엄정 조치키로 하는 등 대응체제에 나섰고, 송철호 울산시장은 코로나19 확산이 우려됨에 따라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질서를 유지해달라는 서한문을 민주노총 울산본부에 전달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19일 "정부는 헌법에 보장된 집회·시위를 불온시하면서 오로지 자제하라는 일방적 요구만 하고 있다"며 "20일 총파업과 파업대회를 계획대로 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이 총파업 명분으로 내세우는 사항은 크게 △5인 미만 사업장 차별 철폐·비정규직 철폐 △모든 노동자의 노조활동 권리 쟁취 △돌봄·의료·교육·주택·교통 공공성 쟁취 △산업 전환기 일자리 국가책임제 쟁취 등이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대규모 총파업을 통해 노동 이슈를 전면에 부각하는 게 민주노총의 목표다.


 민주노총은 110만명 전 조합원 참여를 목표로 이번 총파업을 준비해왔다. 총파업에는 전체 조합원의 절반인 약 55만명이 참여할 것으로 민주노총은 예상한다. 민주노총 산하 노조들도 총파업에 동참하겠다고 잇따라 선언했다.


 민주노총은 20일 오후 2시 서울과 전국 13곳에서 동시다발 방식의 파업대회를 개최한다.
 서울·경기·인천본부 조합원들은 서울 도심에서 수도권 파업대회를 개최하며, 충북·대전·충남·전북·광주·전남·대구·경북·부산·울산·경남·강원·제주 등 13곳에서도 총파업대회가 열린다.


 울산본부도 이날 오후 3시부터 태화강 둔치 등에서 1,500여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집회를 가진 후, 시청까지 행진한다. 이에 일대 도로의 극심한 교통혼잡이 예상된다. 
 집회와 관련해 경찰은 가용경력과 장비를 집회현장에 집중 배치해 대비할 예정이며, 주최측에 준법집회를 촉구하는 동시에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사법조치 등 엄정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신고인원 초과 등 방역지침 위반으로 인한 코로나19 확산 가능성도 우려되는 만큼,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지속 경고 및 제지하고 필요시에는 해산절차도 진행할 계획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민주노총 총파업을 앞두고 코로나19 확산이 우려됨에 따라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질서를 유지해달라는 서한문을 민주노총 울산본부에 전달했다. 


 송철호 시장은 민주노총 울산본부에 보낸 서한문에서 "코로나19가 다소 진정돼 일상회복으로 가는 마지막 단계에 있다"라며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성숙한 집회문화 정착과 집회 구성원들이 철저히 방역수칙을 지켜달라"라고 부탁했다. 조홍래기자 usjhr@ 강은정기자 uske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