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SDI 로고
삼성SDI 로고

삼성SDI가 미국 완성차업체 '스텔란티스'와 미국 현지에 전기차 배터리 합작사를 설립하고 북미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SDI는 최근 글로벌 4대 완성차업체로 꼽히는 스텔란티스와 전기차 배터리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국내 배터리 3사 중 유일하게 북미 진출을 확정 짓지 않았던 삼성SDI가 드디어 파트너사를 확정한 것이다. 

앞서 스텔란티스는 전날 LG에너지솔루션과 연 40GWh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셀, 모듈을 생산하는 합작법인을 설립한다고 발표했는데, 나머지 물량을 삼성SDI가 따낸 것으로 추산된다.

삼성SDI가 미국에 신규 공장을 설립하면 이 회사의 생산 거점은 총 4곳으로 늘어난다. 현재 국내 울산, 중국 시안, 유럽 헝가리 괴드에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삼성SDI는 오는 2025년 7월 적용될 신북미자유협정(USMCA) 혜택을 누릴 전망이다. USMCA에 따라 주요 소재·부품의 75% 이상을 현지에서 조달해야 완성차 업체가 무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늦어도 내년 상반기에는 공장 착공에 들어가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스텔란티스는 이탈리아와 미국이 합작한 자동차업체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 프랑스 자동차업체 '푸조시트로엥(PSA)'이 합병해 올해 1월 출범한 회사다. 크라이슬러, 피아트, 마세라티, 지프, 시트로엥 등의 브랜드를 두고 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