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구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21일 중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2만 중구민과 소통없는 울산시의 행복주택 건립계획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중구의회 제공
중구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21일 중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2만 중구민과 소통없는 울산시의 행복주택 건립계획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중구의회 제공

울산시가 울산혁신도시 내 공공청사부지에 행복주택을 건립키로 발표한 가운데, 중구지역 국민의힘 의원들이 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행복주택 건립 자체는 환영할 일이지만, 건립예정지인 공공청사부지의 경우 지역경제 전반에 보탬이 되는 공공시설 건립 용도로 사용해야만 한다며, 행복주택 건립을 위한 부지 물색에 별도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중구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21일 중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2만 중구민과 소통없는 울산시의 행복주택 건립계획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의원들은 "청년층의 탈울산을 막기 위한 이번 울산시의 행복주택 건립 계획에 대해선 충분히 공감하고 환영의 뜻을 전하는 바"라면서도 "문제는 이번 울산형 행복주택 건립예정지자 혁신도시 내 공공청사부지라는 점"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중구 교동 혁신도시 내 공공청사부지는 지난 민선 6기 당시 중구청 신청사 건립을 염두에 두고 한국토지주택공사로부터 확보했지만, 중구의 어려운 재정상황 등으로 인해 지난 2019년 울산시가 최종 매입했다.


 당초 울산시는 이 부지를 제2청사 건립 등 행정복합타운 조성 후보지로 검토해 오던 중 지난해부터 이어져 온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지역경제 상황 등을 고려해 계획을 보류했다.

 그러던 중 울산시는 최근 울산혁신도시 공공청사 부지를 쪼개 종부-지방합동종합청사를 건립하고 남은 부지에 청년·신혼부부을 위한 '행복주택' 472가구를 건립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의원들은 "울산시가 계획을 선회하고 결정하는 과정에서 중구청과의 공식적인 협의는 물론, 22만 구민의 민의를 대변하는 중구의회도 그 어떤 소통이나 사전 교감이 없었다"며 "민의를 무시한 울산시의 불통행정에 중구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실망을 넘어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전했다.


 이어 "과거 민선 6기와 제6대 중구의회 시정 수많은 난관을 딛고 공공청사부지를 확보한 이유는 미래세대를 위해 쓰일 수 있는 가용 토지자원 확보 때문이었다"며 "해당 부지는 접근성과 입지여건이 우수한 가용토지를 통해 앞으로 중구의 지역경제 전반에 보탬이 되는 공공청사 유치나 신청사 건립에 따른 행정서비스 제고 등 다양한 선택지를 제시하기 위함이다"고 행복주택 건립 반대 이유를 설명했다.

 의원들은 "송철호 시장은 해당 부지가 이미 확보된 시유지라는 이유만으로 '행복주택'이라는 미명 아래 공동주택 건립 부지로 너무나 손쉽게 사용해 버리려 하고 있다"며 "양질의 청년일자리 마련 등 근본적인 대안도 없이 공공임대주택만을 건립하겠다는 것은, 내년 지방선거만 내다본 표심을 의식한 선심성 행정이 아닌지 의심스러울 따름"이라고 비판했다.

 끝으로 "22만 중구민의 미래먹거리와도 같은 혁신도시 공공청사 부지를 일방적으로 빼앗는 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울산시는 중구의 그린벨트를 해제해 행복주택 부지를 확보하는 방안을 국토부와 협의하는 등 행복주택 건립을 위해 별도의 노력과 신경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홍래기자 starwars0607@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