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당 대선 후보인 김재연 상임대표는 26일 울산에서 가진 공약 발표를 통해 "국가와 지자체가 나서서 부동산 투기를 부추기고 설계한 지난 정권들의 부동산 정책 문제를 근본적으로 뒤집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상임대표는 이날 오전 울산시청 앞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전국 각지에서 대장동과 같은, 지자체와 LH가 주도하지만 그 결과물로 원주민이 쫓겨 나가고 10배 이상의 지가 상승을 불러일으키는 투기가 공공개발이란 이름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것 자체가 문제다"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산업수도 울산은 미래 전환의 기준이 돼야 하는 곳"이라며 "기후위기 책임을 노동자와 시민에게 전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울산을 노동 중심의 정의로운 산업전환 특별도시로 지정하겠다"고 공약했다.

그는 또 "노동이 산업의 중심에 서게 하기 위해 노동 부시장 제도를 도입하고, 노동 중심으로 행정체계 개편과 논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와 관련한 도시 패러다임을 만드는데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울산기후시민회의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이를 위한 정책 과제로 △산업 전환기 해고금지 명시 △중대재해 완전 추방 △주4일제 시범도시 울산 지정 △돌봄 노동자 국가 직접 고용 △울산 선바위지구 포함한 국가 수용 택지 100% 공공택지 공급 △울산 야음근린공원 보전 △국가산단 주변 주민 암 피해 전수조사 시행 등을 대선 공약으로 제시했다.

전날 울산으로 내려온 김 상임대표는 오는 28일까지 울산 전역을 돌며 노동자, 학부모, 예술인 등 다양한 계층과 접촉하며 지지를 호소할 예정이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