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수민 부단장 (울산중앙여고 2학년)
서수민 부단장 (울산중앙여고 2학년)

울산학생교육문화회관 학생자치단(이하 청바지기획단: 청소년이 바라는 뜻을 이루는 기획단) 활동을 하면서 얻는 점은 역시 경험이다. 다른 학생들은 경험하지 못하는 작은 사회를 청바지기획단이라는 청소년 단체 활동을 통해 배우고 있다. 다양한 학생들과 공동체 생활을 하면서 가장 많이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래도 사회성과 배려, 협동, 적극성 정도라고 생각한다. 


 울산학생교육문화회관 개관준비 학생지원단을 시작으로 여러 친구들과 협동해 청바지기획단이라는 단체를 구성하고, 학생이 주체가 되어 학생교육문화회관의 학생들이 활동하는 공간 디자인의 방향성에 대해 다른 학교 친구들, 선후배와 함께 의논하고 의견을 모아 종합해 도출하는 활동을 하면서 비교적 소극적이었던 성격이 활동을 통해 적극적으로 변하면서 현재 청바지기획단 2기 부단장의 역할까지 수행하고 있다. 


 청바지기획단 학생운영진은 정기적으로 모임을 가지며 서로 친분을 쌓고 때로는 의견이 맞지 않아 충돌이 생기고 서로 감정적으로 부딪히는 일도 있지만 그런 경험들을 바탕으로 조직 내에서 갈등 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부단장이라는 나의 위치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해결하려고 노력한다거나, 그런 부딪힘으로 인해 공동체가 더 발전하며 나를 되돌아보는 시간이 되기도 한다. 또한, 서로 배려하고 생각과 의견이 다름을 인정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나와 비슷한 학생들이 경험하기 힘든 학생들이 기획하고 준비하는 다양한 활동을 준비하고 행사의 주축이 되어 성공적으로 마무리해보기도 하였다.
 또한, 청바지기획단에 소속돼 활동 중인 80명의 단원들을 이끌면서 리더십을 기르며 타인의 생각과 의견에 더욱 귀 기울여 들으면서 타협적인 해결안을 마련해보는 경험도 하게되었다.


 청소년들이 자신의 뜻을 펼치고 자신들이 소리를 낼 수 있는 기회가 청바지기획단을 비롯한 청소년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청바지기획단 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하고 있고, 학교보다도 더 넓은 의미의 작은 사회로서 폭 넓게 기회가 주어지고 그만큼 얻을 수 있는 경험도 많다고 생각한다. 
 청바지기획단을 통해 공부 외에 공동체 사회에서만 얻을 수 있고 이러한 활동을 그 누구에게라도 추천해주고 싶다. 


 청바지기획단 뿐만아니라 다양한 외부활동과 청소년 단체 활동을 추천한다. 그만큼 당사자에게 큰 경험을 가져다 줄 것이고 많은 것을 배우는 계기가 될 것이다. 많은 것들을 경험하고 그 경험이 쌓이고 그만큼 우리는 발전할 것이다. 청바지기획단 단원들이 활동을 통해 성장했듯, 이 활동을 통해 우리는 사회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을 조금 더 다양하고 빠르게 또래들과 함께 경험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