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구주민회는 15일 오전 11시 동구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들의 알 권리를 위해 동구의회는 회의 영상 전체를 공개하라"고 공식 요구했다.
동구주민회는 15일 오전 11시 동구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들의 알 권리를 위해 동구의회는 회의 영상 전체를 공개하라"고 공식 요구했다.

동구주민회가 동구의회에 지속적으로 회의 영상 공개를 요구했지만, 의회가 거부하자 결국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동구주민회는 15일 오전 11시 "주민들의 알 권리를 위해 동구의회는 회의 영상 전체를 공개하라"고 공식 요구했다. 

의회는 이 같은 주민회의 요구에 대해 회의 공개를 의식한 의원들의 인기성 및 중복 발언 등으로 회의 지연과 같은 문제가 예상된다며 거부하고 있다. 

이에 주민회는 코로나19로 직접 방청이 제한적인 요즘 주민들의 알 권리를 위해서라도 회의 영상 전체 공개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주민회는 "동구의회는 타 시·도에서 하지 않았던 직접 방청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실시했지만, 직접 방청의 경우 인원이 제한돼 일부 주민들만 방청이 가능한 만큼 지역 현안을 주민들과 공유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그마저 제한된 요즘 회의 영상 전체 공개는 필수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의회는 생중계뿐만 아니라 녹화분도 본회의장만 공개하고 있지만, 정작 주민들의 삶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현안을 다루는 소회의실에서의 회의 영상은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이는 동구 주민들을 기만하고 알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회의실 내 방송시스템 도입을 의회에 요청했지만, 예산부담 및 회의 영상 공개를 의식한 의원들의 인기성 발언 등의 문제가 예상된다며 거부했다. 이는 본인들의 의정활동 부족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한편 회의 영상 공개와 관련해 동구의회는 "방송시스템 구축시 발생하는 예산 문제도 있지만, 공개를 의식한 의원들의 인기성 및 중복 발언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의원들 사이에 의견이 엇갈려 아직 결정된건 없다"며 "관련 내용을 현 7대 동구의회 의원들이 결정하고 시스템을 구축해도 실제 적용은 내년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내년 상반기 제8대 의회에서 다뤄야 할 내용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정규재기자 usjg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