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구의회 청사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남구의회 청사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20여년 간 울산 남구의회와 집행부가 한 건물을 공용한 가운데 구의회가 내년 인사권 독립을 앞두고 체계적 운영을 위해 개별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집행부가 공무원 정원 증가로 청사가 과포화 상태에 달하자, 청사 옆 남구의회 의사당이 있는 건물에 일부 과를 뒀기 때문이다. 집행부도 세분화되는 행정 업무 등으로 인력이 더 늘어날 것에 대비해 공간 확충 등 신청사 건립에 고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현정 남구의회 의원은 16일 행정사무감사에서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라 전국 지방의회의 인사권이 독립되면 의회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지속적으로 충원해나가기 때문에 현재 의회가 사용하는 공간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집행부에서 의회 건물 1,2층 일부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공간을 의회에 돌려줘야 한다"면서 "현재도 상임위마다 회의실과 업무 공간이 부족해 겸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부터 집행부와 협의해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남구에 따르면 1997년 출범한 남구의회는 당초 남구청사 내에 자리를 잡았다. 이후 남구청은 공무원 인력 증가로 2001년 청사 옆에 신관 건물을 건립했으며, 남구의회가 이 곳에 거처를 옮겼다. 

이 건물은 5층 건물로 이뤄져 있는데 이 가운데 건물 1층에는 민원인이 가장 많이 드나드는 민원여권과와 2층에는 건축허가과가 있다. 

남구는 개청 이후 세분화된 행정 업무와 늘어나는 민원 수요 등으로 청사도 밀집 과다 상황이기 때문에 의회 의사당이 있는 건물 이외에도 청사 밖에 거처를 마련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2017년에는 청사 인근에 농협의 지원을 받아 4층 규모의 별관을 지어 보육지원과, 남구체육회, 드림스타트 등이 입주했다. 그러나 이마저도 공간이 부족해 올해 조직개편으로 구정 홍보 등을 담당하는 신설된 정책미디어과는 7층 옥상 체력단련실을 개조해 위치해 있고, 소상공인진흥과는 남구 달동 울산사회적경제지원센터 내에 마련돼 있다. 여전히 업무 공간이 부족한 실정이다. 

상황의 시급함을 느낀 남구도 새로운 부지 매입, 주차장 공간 활용 등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지만 천문학적인 예산 문제에 가로막혀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 

복수 남구 관계자는 "현재 남구의회 의사당이 있는 곳은 남구청 소유로 돼 있다. 당시에도 청사 내 공간이 부족해 1~3층까지는 청사 업무로 활용돼 왔다. 이후 3층부터 5층까지 의회 공간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사 내 주차장을 활용해 별도의 건물을 지으려면 민원인 주차장이 사라지기 때문에 지하 주차장을 개설해야 하는데, 예산이 수 백억원이 든다"면서 "최근 부동산 값도 많이 올라 새로운 부지를 매입하는 것도 쉽지 않아 건물 임차 등도 고려하고 있다. 여러 방면으로 검토하고 있지만 아직 확정된 바는 없다"고 말했다.  정혜원기자 usjhw@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