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주문화재단 제공
울주군과 울주문화재단이 한글과 컴퓨터와 공동 제작해 22일 발표한 '반구대 암각화체'(위)와 '천전리 각석체'. 2개의 서체는 한컴 오피스에 기본 글꼴로 탑재될뿐 아니라 무료로도 배포하게 된다. 울주문화재단 제공

반구대 암각화 발견 50주년을 기념해 개발한 '대곡천 암각화군 서체' 2종이 공개됐다. 

 울주군과 울주문화재단, 한글과컴퓨터는 22일 울주군 1층 문수홀에서 '대곡천 암각화군 콘텐츠화 사업-한글 서체 개발 발표회'를 열고 서체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울주문화재단에서 기획한 이 사업은 신석기시대 선사인이 그린 바위 그림을 한글 서체로 제작한 것이다. 한글과컴퓨터는 용역을 맡아 반구대 암각화와 천전리 각석의 그림 및 문양을 기반으로 2종류 서체를 만들었다.

 개발된 서체는 2022 한컴 오피스 공식 패치를 통해 한컴 오피스에 기본글꼴로 탑재돼 많은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울주군과 울주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도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다.

 반구대 암각화체(한글 자음·모음·영문 3,860자)는 쪼기, 긋기, 갈기, 돌리기 등 반구대 암각화의 특징을 적용한 캘리그라피 서체로 동물의 형태와 율동감을 표현했다. 천전리 각석체(한글 자음·모음·영문 1만 2,252자)는 도구를 활용해 암석에 새길 때 나타나는 패임을 적용하고 바위가 가진 단단한 구조의 느낌을 담았다.  강현주기자 uskh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