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임인년(壬寅年)이 밝았다. 올해는 코로나 위기를 온전히 극복하고 민생경제 회복, 사회안전망 확충,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 등 시민의 삶을 개선하고 미래의 희망을 더 크게 키우는 '회복과 포용, 그리고 도약의 해'가 돼야 한다.
그동안 울산은 산업수도의 역할을 견지해 오면서 '9개의 성장 다리(9 Bridge)'를 통해 울산 재도약의 기틀을 확립하고자 노력해 왔다. 새로운 사업 발굴과 산업구조의 다양화 등이 가시화된 것은 물론, 4차산업을 포함한 미래 신산업과 친환경 에너지산업의 든든한 선도도시의 꿈에 하나둘 다가서기도 했다. 하지만 '스마트 도시'를 통한 미래지향적 경쟁력과 삶의 질 향상은 여전히 풀어야 할 과제다. 
따라서 올해부터는 '혁신 성장 견인' '신산업 육성' '기후위기 대응 실천'이라는 시대적 화두를 해결하면서 '9개의 성장 다리'가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튼튼한 골격을 갖추어야 한다.  이에 본보는 울산의 싱크탱크인 울산연구원이 발간한'울산발전 74호(계간지)'를 인용해 울산시 '9개의 성장다리'의 현재까지의 성과를 살펴보고 향후 나아갈 방향과 과제를 연구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편집자주

 

김상락 박사울산연구원혁신성장연구실 연구위원
김상락 박사울산연구원혁신성장연구실 연구위원

1 부유식해상풍력발전사업 - 단지 규모 확대로 비용 낮추는 전략 최우선 필요

조선업 발달 등 울산이 가장 유리한 조건
2030년 글로벌기업 9GW 세계 최대 조성
재정 지원·투자자 위험 최소화 정책 요구

#울산시가 부유식 해상풍력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지역경제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다. 현재 울산은 저탄소·탈탄소화, 디지털 크랜스포메이션 등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으로 울산의 강점인 자동차, 조선, 정밀화학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앞으로 울산시가 미래 지속가능한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신산업 발굴이 필요하다. 다양한 신산업 중 기후변화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그린에너지 관련 산업은 전망이 밝다.
 이와 관련해 울산시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부유식 해상풍력산업은 글로벌 에너지 기업들의 진출이 본격화되면서 미래 에너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부유식 해상풍력산업은 조선산업이 발달한 울산에서 육성하기에 매우 적합한 산업이다. 발전단지 조성에 필요한 산업기반이 잘 갖춰져 있고, 관련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체계가 잘 구축되어 있어 산업 초기에 겪을 수 있는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대형 발전기 조립을 위한 배후지와 물류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어 산업에 진입하는 시간이 짧다. 글로벌 에너지 기업들이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울산으로 모여드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동안 부유식 해상풍력을 육성하기 위한 정책은
한국석유공사는 동해가스전 인근에 200MW를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건설을 추진 중이며 최근 발전사업 면허를 취득했다. 이와 함께 글로벌 에너지 기업들이 2030년까지 울산에 총 9GW의 발전단지 조성에 나서고 있다.
 울산시는 민간에서 추진 중인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을 지원하기 위해 부유식 해상풍력 콤플렉스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해상풍력 전문 연구센터, 해상풍력 컨트롤타워, 해상풍력 안전훈련센터, 해상풍력 인력양성센터 등을 마련해 기업에 필요한 실무인력 양성과 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계획대로 9GW 해상풍력 발전단지가 건설된다면 울산은 명실상부 세계 최대 규모의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갖게 된다. 이를 통해 축적된 다양한 데이터가 잘 활용된다면 울산은 산업의 핵심기술을 확보해 미래 부유식 해상풍력산업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무엇보다 해상풍력을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단지의 규모를 확대해 비용을 낮추는 전략이 중요하다.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상업 프로젝트 파이프라인(pipeline)도 필요하다. 또한 목표설정을 통해 가시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또한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의 시범사업과 대규모 상업 개발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고 투자자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이 요구된다. 이는 자본 비용을 줄이고 유망한 상업 프로젝트를 적기에 추진할 수 있는 핵심 성공 요소이기 때문이다. 
 정리=정혜원기자 usjhw@

 

김혜경 박사 울산연구원 시민행복연구실 연구위원

2 수소경제산업 - 민관 역할분담 통해 다각화된 포트폴리오 구축을

탄소중립시대 기술·혁신의 핵심 에너지원
수소에너지·모빌리티 양대 축 생태계 구성
안정·경제성가진 저장·운송체계 확립 시급

#울산의 재도약 주력산업으로 수소를 선택한 이유는
수소는 탄소중립 시대의 핵심 에너지원이다. 재생에너지의 저장·운송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며, 자동차·선박 등 친환경 운송수단의 연료가 되고, 철강·화학 등 탄소 다배출 산업의 공정을 깨끗하게 전환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수소경제에서는 지하자원이 아닌 기술과 혁신이 에너지의 중심이 될 것이며 전후방 산업의 다양한 시장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세계 주요국은 이러한 수소산업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은 수소시장 선점을 위한 치열한 경쟁에 돌입했다. 
 
#울산시의 수소산업 육성계획은 어떤 것을 담았나
울산이 주력산업을 기반으로 수소의 생산(부생수소)과 활용(자동차) 분야에서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다. 즉, 지역경제의 관점에서는 성장 잠재력이 약화 된 주력제조업의 그린 경쟁력 강화를 통한 재도약의 기회인 동시에, 외부의 경쟁 주체에게는 높은 진입장벽으로 작용할 것이다. 
 울산이 수소경제 First Mover로서 더욱 적극적인 수소경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울산이 앞선 분야는 더욱 발전시켜 격차를 확대하고, 부족한 분야는 빠르게 따라잡기 위한 전략을 담은 향후 5년간의 수소산업 육성계획이 수립됐다. 
 이 계획은 정부의 수소산업 활성화 로드맵과 2019년 울산시에서 발표한 '2030 세계최고 수소도시' 비전 및 10대 프로젝트에 근간을 두고, 울산에 강점이 있는 '수소에너지'와 '수소모빌리티'를 양대 축으로 수소경제를 선도할 수 있는 4대 분야 16개 사업을 포함한 산업생태계 구축 계획을 제시하고 있다. 
 
#수소경제 First Mover로서 나아가야 할 과제는
울산시의 수소시대를 위한 계획은 '세상을 바꾸는 울산형 수소산업'의 비전과 계획을 담고 있다. 수소경제의 확산은 탄소다배출 산업이 주를 이루고 있는 지역산업의 체질을 개선하고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국가의 수소경제 비전인 '세계 최고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의 틀과 기술 진보를 견인할 전략을 마련하는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
 따라서 이를 이행하기 위해서는 울산시의 의지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산업단지에 입지한 지역기업의 적극적 역할과 기업간 연계가 반드시 필요하다. 더불어 탄소중립 계획 이행, ESG경영 확산에 따라 기업의 그린경쟁력 강화가 긴요한 상황에서 이에 대한 인식과 대응 수준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구상이 중요하다. 
 울산에서 민관의 역할분담을 통해 그레이수소에서 블루-그린수소까지 다각화된 수소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안정적이고 경제성 있는 수소 저장·운송 체계를 확립해야 할 것이다. 또한 산업단지 내 적극적 수요창출을 통해 시민이 체감하는 깨끗하고 건강한 수소도시 체계를 확립할 청사진이 구체화돼야 한다. 
 정리=김미영기자 lalala4090@

 

강영훈 박사 울산연구원 혁신성장연구실 선임연구위원
강영훈 박사 울산연구원 혁신성장연구실 선임연구위원

3 오일가스허브 - 정제·저장·블랜딩·수송 등 다양한 조건 충족을

석유류 집산통한 가공·제조·거래 중심지
2040년 건설·운영 58조대 경제효과 예측
가공·트레이딩 등 개척해 부가가치 창출

#오일가스허브의 개념과 의미는
오일가스허브는 상업용 탱크터미널을 구축하고, 원유 또는 석유제품의 집산(merge and dissemination)을 통해서 상업적 거래나 석유제품의 블랜딩 등 다양한 형태의 가공과 제조가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지역을 의미한다. 장기적으로는 석유 물류기능의 확대 및 활성화로 물류거래 및 금융거래가 형성되는 석유제품 거래의 중심지라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오일가스허브에는 다양한 시장참여자가 포함된다. 우선적으로 정제를 담당할 정유회사, 물류거래를 뒷받침하는 금융거래를 지원하는 금융기관, 석유제품의 가격정보를 제공하는 가격정보회사, 성업용 탱크터미널을 구축하고 운용하는 저장 및 보관회사, 석유제품 물류 수송을 위한 선박회사, 그리고 국내외 석유제품거래를 담당할 국제석유제품트레이딩회사 및 개별 트레이더 등이 우선적으로 시장참여자에 속한다. 
 이들 시장참여자 중에서 정유회사, 저장 및 보관회사, 선박회사 등이야 익히 귀에 익숙한 편이지만, 석유제품 물류거래를 담당하는 금융회사, 가격정보회사 그리고 국제석유제품트레이딩회사 및 개별 트레이더는 생소한 개념이다. 결국 이들 시장참여자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람들이다.

#오일가스허브 중심도시 되기 위해 고려해야 할점은
울산이 오일허브가 될 수 있기 위해서는 정제센터(refining center), 저장 및 블랜딩 능력(storage and blending capacity), 선박수송 연계(shipping connections), 전략적 입지(strategic location), 교역 유동성(trading liquidity), 가격형성중심지(pricing center) 등의 복잡하고 다양한 조건이 필요하다. 
 
#향후 과제는
BCG(2014년)는 오일허브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장기(2040년)적으로 건설과 운영에 따른 효과로 58~59조원을 예측했다. 이에 따라 유관 산업의 활성화와 전문역량 강화, 시장 효율화 및 지역사회 기여 그리고 글로벌 국가 위상 증진 및 에너지 안보 강화를 정성적 기대효과로 언급했다. 
 하지만 오일가스허브는 이제 더 이상 미래의 신산업이 아니다. 2024년 하반기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국제석유제품 물류시장이 울산에서 펼쳐지는 것이다. 친환경에너지로의 전환 또는 탄소중립의 시대로 이행하는 시점에서 석유제품과 가스의 거래시장이라 하는 냉소적인 접근보다 석유제품과 가스는 인간이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새로운 신산업이, 새로운 시장이 울산에 펼쳐지면 새로운 일자리가 마련된다. 오일가스허브는 울산을 넘어 우리나라의 신성장동력 산업으로써 입지를 개척해 나가야 할 것이다.
 정리=김미영기자 lalala4090@

 

이경우 박사 울산연구원 혁신성장연구실장

 

4 원전해체산업 - 전 세계 549조원 추정 미개척 시장 선점 나서야

탄소중립시대 기술·혁신의 핵심 에너지원
수소에너지·모빌리티 양대 축 생태계 구성
안정적·경제성가진 저장·운송체계 확립을

 

#원전 해체시장의 규모와 전망
원전 해체시장은 국가별 규제기준 등에 따라 크게 좌우되므로, 명확한 시장규모의 추정은 어렵다. 
 하지만 전 세계 시장규모는 약 549조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또한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영구정지 원전 2기(고리1호기, 월성1호기)를 포함해 2029년까지 총12기 원전의 설계수명이 만료될 예정으로 국내 해체대상 원전은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시장은 202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총 시장규모는 약 22.5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해외 원전해체 사례 분석 결과, 원전해체에 필요한 인력 규모는 호기당 연평균 150~300명 정도의 인력 투입이 추정되며, 향후 2030년대에 국내 해체 대상 원전이 최대 10기 정도로서 연간 2,500명 정도의 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기술인력 양성에 대한 수요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울산은 제조업발 글로벌 경기침체를 극복하고자 원전해체산업을 역점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그 정책적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 2019년 울산은 부산-울산 원전해체연구소를 유치했고, 2020년에는 산업부로부터 원자력·원전해체 융복합산업단지를 지정받아 원전해체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적 성과를 달성했다.
 
#울산지역 원전해체 산업 육성을 위한 선결과제는

우리나라 원전해체산업 생태계가 한수원을 중심으로 일부 기업 및 혁신기관에 집중돼 있어 울산지역 원전해체산업 기업체가 국가사업에 참여해 기술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생각만큼 그리 녹록치 않다. 
 따라서 울산은 원전해체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적 인프라가 점차 구축되는 시점에 맞추어 울산지역 원전해체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지역기업 육성정책 마련이 우선돼야 한다.
 또한 원전해체 산업의 주체인 지역 기업의 기술경쟁력 확보가 가장 먼저 선결돼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 기업이 다양한 국가 과제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역 혁신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국가사업 입찰에 참여하는 방식을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원전해체 생태계 조성을 위한 노력은
울산 원전해체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는 울산의 원전해체 산업체 현황이 파악돼야 하고, 현재 또는 향후 추진예정인 사업들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최근 울산연구원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울산 원전해체 관련 기업은 총 229개로 파악됐고 현재 한국원전해체협의회에 등록돼 있는 회원사는 84개임을 확인되고 있다. 
 이에 따라 무엇보다 기업의 기술경쟁력 확보가 우선돼야 한다. 울산기업의 현황 및 기술과제 분석을 바탕으로 울산 지역 기업, 혁신기관, 학계, 울산시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국가 연구개발 사업에 입찰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리=전우수기자 jeusda@

 

조영환 박사 울산연구원 혁신성장연구실 전문위원

5 경제자유구역 및 5대 특구 - 신산업 육성 통한 시너지 극대화 전략에 역량 모아야

울산경제자유구역 2030년까지 1조1704억 투입 
생산유발 12조4385억 취업유발 7만6712명 기대
수소산업 등 그린에너지-5대특구 연계 발전 필요

#울산경제자유구역 및 5대 특구·단지 의미와 목표는
울산경제자유구역은 2020년 6월, 산업통상자원부 지정 및 고시가 됐고, 2021년 1월 1일부로 울산경제자유구역청이 출범했다. 
 울산경제자유구역은 특화지구를 중심으로 2030년까지 총 1조1,704억원이 투입돼 생산 유발효과 12조4,385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4조9,036억원, 취업 유발효과 7만6,712명을 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를 포함해 2020년에 잇따라 지정된 울산의 특구·단지는 게놈서비스산업 규제자유특구, 강소연구개발특구, 원자력 및 원전해체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이산화탄소 자원화 규제자유특구의 5개 특구·단지이다. 미래 울산의 신성장 동력이 될 5대 특구·단지는 울산의 혁신성장 견인을 목표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 주도의 산업 및 기술사업화에 방점을 두고 있다.
 
#울산경제자유구역 및 5대 특구·단지의 지향점은

울산은 세계적인 산업기반과 관련 인프라를 가지고 있는 도시이다. 4차산업을 포함한 신산업과 친환경 에너지산업으로의 대전환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에서 울산은 신속하되, 탄탄한 발걸음을 내딛으면서 대한민국 산업계의 든든한 선도도시가 돼야 한다.
 이를 위해 산·학·연·관이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시민들이 호응하는 새로운 울산의 미래를 제시해야 할 것이다. 그 중심에 울산경제자유구역과 5대 특구·단지가 있다. 이는 앞으로의 울산경제와 미래를 책임질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다.
 
#울산시의 역할은 

울산경제자유구역은 기존 주력산업의 고도화와 수소산업, 모빌리티, 에너지산업을 기반으로 혁신성장 산업을 육성하고 울산을 세계적인 에너지 허브로 탈바꿈시키는 거점이 돼야 한다.  또한 5대 특구·단지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혁신성장의 밑바탕이 돼 울산의 저력을 다시금 상기시키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등의 파급을 일으키는 울산 미래산업의 터전으로 성장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울산시는 기존 주력산업의 구조고도화를 통해 기반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달성하고, 핵심전략산업의 선정과 4차 산업 기반의 신산업을 발굴·육성해 지역과 권역의 경제 활성화를 유발해야 하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이와 함께 수소산업을 포함한 관련 산업군과 5대 특구·단지와의 연계 전략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울산을 중심으로 해 영남권역까지 아우르는 세계적 에너지 중심지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울산의 발전이 곧 나라의 발전이라는 명제를 다시 한번 실현하기 위해서는 '혁신성장 견인''신산업 육성'과 '기후위기 대응 실천'이라는 시대적 화두에 모든 역량을 집결해야 한다.
 정리=강은정기자 uskej@

 

김승길 박사 울산연구원 미래도시연구실 연구위원

6 도로·철도망 구축 - 재도약 기틀 확립위해 동서·순환축 도로망도 서둘러야

순환도로·도시철도·광역철도 등 순조롭게 진행
동남권 메가시티 1시간대 생활권으로 연결 가능
철도 중심 시내버스·공유자전거 등 수단 연계를

#추진현황은 
울산외곽순환도로는 총연장이 25.3㎞로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미호JCT~가대IC, L=14.5㎞)와 농소~강동간 도로(가대IC~강동IC, L=10.8㎞)로 나누어져 건설된다.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는 2029년, 농소~강동간 도로는 2028년 개통 예정이다. 
 특히 그동안 장기간 표류하고 있던 '울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은 지난 2020년 9월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아 도시철도망 구축사업에 다시 첫걸음을 내딛게 됐다. 총 4개 노선으로 이 중 '도시철도 1호선(태화강역~신복로타리, L=11.63㎞)'과 '도시철도 2호선(야음사거리~북울산역, L=13.69㎞)'도 오는 2024년 착공에 들어가 2027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부산~양산~울산(부산 노포~양산 웅상~KTX울산역, L=50㎞)광역철도'와 '동남권순환광역철도(김해 진영~양산 물금·북정~KTX울산역, L=51.4㎞)'가 국가 계획에 반영됐으며 이 중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는 국토교통부의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에 선정돼 사전타당성조사를 비롯한 예비타당성조사까지 국가 주도로 추진하게 돼 사업의 조기 착수가 가능해졌다.
 
#기대효과는
도시·광역철도망 구축사업은 도시 내 통행뿐만 아니라 광역 간 통행에 있어서도 울산과 부산을 72분에서 60분, 울산과 김해를 135분에서 37분으로 단축해 동남권(부산·울산·경남) 주요 도시를 시·공간적으로 압축해 '1시간대 생활권'을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또 광역철도 구축사업은 2035년 울산도시기본계획에서 도시발전축으로 계획하고 있는 울산 서부권(신도심)~범서(부도심)~기존 도심을 효율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철도망으로 이들 사업이 도시철도사업과 연계되면 지역 내 균형발전과 인접 도시 접경지역의 성장거점 기능 강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현재 KTX울산역 배후지역에 첨단산업, 교육·정주 기능이 융합된 스마트 자족신도시로 건설되고 있는 복합특화단지 개발사업과 최근 국토부가 대도시권 주택공급방안의 일환으로 울산 범서읍에 추진 중인 선바위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에 광역철도 구축사업이 함께 이뤄진다면 울산 서부권의 신도심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더 나아가 영남권 그랜드 메가시티 중심도시를 형성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과제는 
울산외곽순환도로가 건설되더라도 동서축·순환축 도로망이 남북축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실정이므로 기존 도로망을 토대로 미연계 도로구간 연결을 통해서 동서축·순환축 도로망을 구축해 간선도로의 교통 지·정체 해소와 주요 생활권의 효율적 연계를 위한 도로망 구축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도시·광역철도망 구축사업은 울산의 교통체계 전반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사업으로 교통 측면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철도를 중심으로 시내버스뿐만 아니라 공유자전거, 공유전동킥보드 등의 다양한 교통수단이 효율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교통체계를 구축하고, 토지이용 측면에서는 대중교통과 토지이용을 연계해 철도역을 중심으로 도시재생 및 대중교통중심 도시개발을 유도해 지속가능한 도시로 나아가는데 힘써야 할 것이다.
 정리=조홍래기자 starwars0607@

 

박소희 박사 울산연구원 혁신성장연구실 연구위원

7 의료산업기반 조성 - 첨단의료산업 향한 교두보 '국립게놈기술원'설립해야

산재전문공공병원·울산의료원 설립으로 성큼
2개 중진료권역별 공공의료기관 역할 수행 기대
게놈프로젝트 통해 바이오메디컬산업 육성 박차


#울산시의 추진 현황과 효과는

게놈바이오메디컬 산업육성은 'Genome Korea in Ulsan'사업 선언을 시작으로 울산 만명게놈 프로젝트 추진으로 이어지고 있다. 울산 만명게놈프로젝트는 만명의 게놈을 해독하고 게놈 빅데이터를 확보해 한국인 표준 게놈, 유전자 변이체 도출 및 분석기술을 고도화하는 프로젝트이다. 
 건강인 4,700여명 과 질환자 5,300여명 등 모두 1만 44명이 참여, 186억 3,000만원(국비 81억원, 시비 82억원, 민자 23억 3,0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혈액, 타액 등을 통해 수집된 게놈, 전사체, 외유 전체 등 오믹스 정보와 건강검진정보, 임상정보, 생활습관정보 등이 종합적으로 구축되고 있다. 
 이는 환자마다 다른 유전체 정보, 환경적 요인, 생활 습관 등을 분자 수준에서 종합적으로 분석해 최적의 치료방법을 제공하는 의료서비스인 '정밀 의료'가 한 발자국 가까워졌다고 평가할 수 있다.
 또 울산 게놈 서비스산업 규제자유특구 사업은 울산 만명 게놈프로젝트 수행으로 확보된 유전자 DB를 활용해 데이터 팜을 구축하고, 유전자 기반 맞춤치료기술 개발 기업의 활성화를 위한 사업이다. 실혈관 질환, 우울증 등 질환 맞춤형 진단 마커 개발, 감염성 질환 팬데믹 대응 유전체 분석 및 신약 개발 플랫폼 구축 실증을 목적으로 수행중이다. 
 산재전문 공공병원은 2024년 준공예정으로 18개 진료과목으로 꾸려진다. 공공의료 응급 기능으로 지역응급의료기관, 건강검진센터, 산재분야의 연구기능을 맡게 되는 R&D연구소의 운영 등도 계획돼 있다. 
 이를 통해 필수의료 뿐만 아니라 울산의 의·과학기술 지식기반 산업의 경쟁력 또한 증대 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울산대학교와 UNIST, 산재전문병원의 R&D연구소 등 재활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기반이 구축되므로 재활의료산업 육성도 가능할 것이다.
 
#향후 방향성은
코로나19 팬데믹 등을 경험하면서 시민들은 보건의료산업의 중요성에 대해 깊이 인식하고 있다. 의료 인프라가 부족한 울산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현재 계획중에 있는 울산의료원과 산재전문 공공병원을 통해 울산지역 2개의 중진료권권역별 공공의료기관의 역할 수행으로 필수의료 접근성 향상이 필요하다 생각한다. 
 이를 통해 울산의료원(필수의료영역 치료)-산재전문 공공병원(급성기 치료 분담 및 재활 수행)을 통한 공공의료 인프라를 통한 지역 완결적 의료체계 구축이 가능할 것이다.
 울산이 첨단 의료산업으로 앞장서기 위해서는 게놈처리 최첨단 핵심 알고리즘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첨단 인공지능을 응용한 최고급 분석 원천기술 개발, 상용화, 전문인력 양성 사관학교 역할을 하는 '국립게놈기술원'설립이 요구된다. 
 정리=정규재기자 usjgj@

김희종 박사 울산연구원 시민행복연구실 연구위원

 

8 정원도시 울산 - 시민 주도'보는 정원'서 '가꾸는 정원'으로 변화 모색

생활 속 치유 공간 기능 확장 등 정원 가치 상승
도시 전체가 하나의 정원으로 계획·조성 바람직
시민정원사 양성·정기적 정원박람회 개최 필요

#'정원도시 울산'이 갖는 의미는
정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국적으로 정원 인프라도 늘어나고 있다. 2021년 현재 국가정원은 순천과 울산에 2개소가 지정되었고, 지방정원은 총 31개소로 등록을 완료한 곳이 4개소, 설계 및 조성 중인 곳이 27개소에 이른다.
 국가정원과 지방정원을 조성한 대부분의 지자체는 정원도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정원의 패러다임이 변하면서 생활 속 치유 공간의 정원, 그린뉴딜 시대의 탄소저감을 위한 정원,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미래 먹거리의 정원 등 정원의 가치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시민과 함께 성장해 온 태화강은 생태복원을 상징하는 랜드마크로 그 시작과 끝에는 항상 시민이 있었다. 태화강 일대가 우리나라 제2호 국가정원으로 지정된 것은 시민주도의 태화강 살리기와 이를 통한 생태복원의 가치를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이제 국가정원의 미래를 그려야 할 시기이다. 그 중심엔 시민이 있어야 한다. 백리대숲을 품은 태화강 국가정원과 울산의 미래를 고민해야 할 시점이다.
 
#정원도시가 되기 위해 준비해야 할 점은 
국가정원과 지방정원 등은 관 중심의 거점 정원이다. 그러나 거점 정원만으로는 정원도시가 될 수 없다. 정원도시란 '도시 속 정원'이 아닌 '정원 속 도시'가 돼야 하기 때문이다. 즉, 도시 전체가 하나의 정원으로 계획·조성돼야 한다. 그런 점에서 도시재생과 연계한 정원도시 조성으로 생활 속 정원문화 확산의 기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그 중 하나는 주거·상업·문화시설을 주요 공원(정원)과 연결해 안전하고 쾌적한 시민 이동공간을 확보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생태통로를 조성해 생물다양성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수변공간 활용유형(drainage reserves)'과 '도로변 활용유형(road reserves)'으로 구분되는 싱가포르의 파크커넥터 사업은 울산의 하천과 주요 도로를 활용한 정원도시의 성공 가능성을 보여준다. 
 
#차별화된 정원도시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은
공원과 달리 정원은 사계절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시민사회의 참여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이야기다. 그래서 정원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시민주도의 정원문화가 꽃을 피워야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보는 정원'에서 '가꾸는 정원'으로 변화해야 한다.
 시민주도의 정원문화를 꽃피우기 위해서는 마을이나 공동주택 또는 일정 지역 주민들이 공동으로 조성·운영하는 공동체정원이 활성화돼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시민정원사와 같은 전문인력을 양성해야 한다. 또한 정기적인 정원박람회 개최를 통해 마을 공동체가 정원인프라(골목정원, 작가정원, 마을정원 등)를 확보하기 위한 재정부담을 줄여줘야 한다. 
 2021년 대한민국 정원산업박람회 개최를 계기로 정원에 대한 관심이 한층 더 높아졌다. 그러나 정원산업박람회가 일회성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 정원인프라 확충을 위해 5개 구·군에서 정원박람회를 순환 개최하고, 이를 통해 도시재생, 정원문화 확산, 정원산업 육성 등의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
 울산이 태화강 살리기를 통해 시민과 함께 태화강 국가정원을 만들어 낸 것처럼, 체계적인 정원도시 발전 전략을 통해 국내를 대표하는 정원도시로 거듭나야 한다.  정리=강은정기자 uskej@

 

김상우 박사 울산연구원 시민행복연구실 연구위원

9-1 암각화군 세계유산 등재 - 대곡천 계곡 아우르는 입체적 공간관리계획 수립 시점

명승지정으로 효율적 관리방안 수립 가능해져
공룡발자국·풍혈 등 영속·지속성 독특한 의미
세계유산 가치 보여 줄 수 있는 활용 사업 필요

#반구천 일원 암각화군의 역사문화적 공간 확대 의미는
반구천 일원 암각화군은 천전리 각석과 반구대 암각화 두 유적으로 분리돼 있고, 이를 연계할 수 있는 종합적인 정비계획이 수립되지 않아 두 유적 사이 지역에서 무분별한 개발이 일어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반구대 암각화 세계문화유산 등재와 연계해 이 일대의 보호구역을 구체화하고 보존관리의 효과를 극대화할 필요성이 있었다. 
 이에 따라 울산은 반구천 일원 암각화군 일대를 명승으로 지정했다. 명승은 유적과 더불어 주위 환경이 아름다운 경관을 이루고 있는 곳을 국가가 법으로 지정한 문화재이다. 이를 통해 지역의 역사문화요소에 대한 정체성 및 자긍심의 확립하고 현장성 있는 문화유산의 향유와 국내외 관광사업의 활성화 등을 도모하려는 것이다.
  명승 지정을 하면 지정범위를 정할 수 있기 때문에 문화재 현황, 각종 규제사항, 문헌·학술자료 검토, 주민의견 수렴, 건축행위 허용기준안을 구체화할 수 있으며, 문화재 보존에 미칠 우려가 있는 행위에 관한 기준을 분석해 효율적인 보존관리방안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명승은 유적뿐만 아니라 자연 기념물적 요소도 함께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반구천 일원의 암각화 때문에 상대적으로 관심을 덜 받던 역사문화 경관적 가치를 부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반구천 일원은 굽이치는 계곡(감입곡류)과 기암괴석이 어우러져 절경을 이루고 있어 예부터 구곡문화가 전해져오고, 반구대와 반구대 각자군, 연로개수기, 집정천, 반구서원, 반고서원 유허비 등의 역사문화경관 관련 주요 문화재가 존재하고 있다. 
 또한, 반구대 일원은 중생대 퇴적분지들이 분포하고, 백악기 시대의 공룡서식 흔적인 공룡발자국들이 많이 남아 있어 이 지역이 공룡들의 주요 서식지로 추정되고 있기도 하다. 
 또한 최근에는 여름철 찬공기가 나오거나 얼음이 얼고, 겨울철에는 비교적 따뜻한 바람이 부는 풍혈이 2곳 확인됐다. 이러한 경관적 가치는 울산이 선사시대때부터의 오랜 역사적 장소로서의 영속성과 지속성을 보여주는 독특한 의미를 가지고 있어, 반구천 일원의 암각화군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유산' 등재하기 위해 어떤 노력해야 하나
반구천 암각화군에 대한 명승지정으로 인해 반구천 암각화군 지역에는 새로운 과제가 부여됐다. 기존 국보 중심의 점단위 관리체계에서 대곡천 계곡을 잇는 입체적 공간관리계획이 수립돼야 할 필요성이 생겼다. 
 또한 명승에 대한 집중적인 조명을 통해 유적방치와 훼손을 막고 세계유산으로서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국민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문화재 활용사업을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 
   정리=강현주기자 uskhj@

 

이상현  박사 울산연구원 시민행복연구실장/선임 연구위원

9-2 암각화보전·청정원수 확보 - 운문댐물 공급 반대 대구·경북 목소리 능동대처 절실

사연댐 수위 낮추면 하루 3만톤 식수 공급 차질
대구·경북과 정책연대 등 지속적 소통 해나가야
물량 산출되면 2035 수도정비계획 포함  노력도

#암각화 보전과 물문제 현황은 
1965년 태화강 상류의 사연댐 축조를 통해 국보 제285호 반구대암각화가 반복적인 침수와 노출로 인해 훼손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사연댐은 대곡천 하류에 유역면적 67㎢, 용수량 2,500만t 규모로 홍수기 때 길게는 8개월 이상 반구대암각화를 침수시키고 있다. 
 하지만 사연댐은 울산지역 수돗물 생산에 필요한 하루 35만t 가운데 18만t을 공급한다. 반구대암각화 보존을 위해 사연댐 수위를 48m 이하로 낮추면 하루 3만t 이상의 식수공급에 차질이 생기며 울산시민에게 직간접적으로 수량과 수질적 측면에서 피해를 주고 있다. 
 사연댐 물이 줄어드는 만큼 울산시는 상대적으로 수질이 나쁜 낙동강원수를 구입해야하고 사연댐의 수량 감소로 자정능력도 떨어져 수질악화를 가중시키고 있다.
 
#울산시의 해결 노력은
울산시는 반구대 암각화 보존과 청정원수 확보를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해 왔다. 과거 암각화 보존과 물 문제 해결을 위해 울산광역시의 생태제방(안)이나 중앙정부의 카이네틱댐(가변형 임시 물막이) 같은 사업도 추진하다 실패하기를 반복했다. 
 2019년 4월에는 국무총리실 주재로 정부와 지자체가 '반구대암각화 보전을 위해 울산시의 물 부족량을 운문댐 등 통합물 관리 방안에 따라 대체할 수 있도록 협조한다'라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했다. 환경부는 협약에 따라 '낙동강유역 통합물관리방안 마련 연구'를 수행했다.
 또한 울산시는 '낙동강 유역 통합물관리방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영남권 상생발전협약을 이끌어냈고, 낙동강통합물관리사업이 한국판 뉴딜에 포함돼야 한다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중앙정부에 건의해 왔다. 
 결국 2021년 6월, 대통령 직속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는 환경부 주관으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6회 위원회를 통해 운문댐 물 울산 공급방안 등을 담은 '낙동강 유역 통합물관리방안 마련 연구'를 심의 의결했다. 
 이것은 울산광역시가 반구대 암각화 침수를 막기 위해 사연댐의 수위를 낮추는 대신 부족한 물을 운문댐에서 공급 받는다는 핵심사항이 포함돼 있다.  
 이로써 반구대 암각화 보존과 청정원수 확보라는 울산시의 오랜 숙원사업이 해결되는 역사적 성과가 달성됐다.
 

#예산 확보문제 등 향후 과제는
2021년 6월 대통령직속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 심의 의결과정에서 취수원 이전과 운문댐 물의 울산 공급에 반대하는 대구 경북지역의 의견 등 합의 도출에 심한 진통이 있었다. 
 하지만 낙동강유역 내 심의 의결기구인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에서 통과된 사항으로 향후 예산 확보와 사업 추진 과정에서의 울산광역시의 관심과 역할이 중요한 사항이 되었다. 
 특히, '사연댐 여수로 수문설치 타당성 용역'을 통해 반구대 암각화 보존을 위한 물량이 산출되면 환경부의 '2035 수도정비기본계획'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 향후 중요한 사항이다. 
 또한 여전히 대구·경북 일부 지역에서 운문댐 물 공급을 반대하는 목소리에 대한 능동적인 대처와 사업 추진 과정에서 지방자치단체 간의 지속적인 소통과 정책연대가 필요하다.  
 정리=전우수기자 jeusda@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