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9일 주택 구입에 필요한 자금 지원에 총력 지원하고, 대출 규제로 인한 실수요자의 피해도 시급히 해소되도록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부담능력과 선호에 따라 선택가능한 공공주택을 다양하게 공급하겠다"며 5번째 '무한책임 부동산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분양가 상한제를 민간에도 도입하고, 분양 원가 공개를 확대해 분양가 인하를 유도하겠다"면서 "금리 상승에 따른 서민과 실수요자의 고통을 덜어드리겠다"며 '고금리·변동금리' 대출을 '저금리·고정금리' 대출로 바꿔주는 대출 전환 프로그램을 새로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취약계층에 대한 전세 대출한도 상향 등 공적 보증을 확대하고 잔금 대출이나 전세 대출 중단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한 대책도 마련하겠다고 했다. 

특히 청년층의 주거복지 지원을 위해 미래소득을 고려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적용하도록 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이 후보는 또 "부담 능력과 선호에 따라 선택 가능한 공공주택을 다양하게 공급하겠다"며 △평생 거주 가능한 '임대형 기본주택' △토지는 공공이 소유하는 '건물분양형 기본주택' △소유 지분을 적립하는 '지분적립형 주택' △분양전환가격을 사전에 확정해 일정 기간 임대 후 분양하는 '누구나집' △주택가격 상승분을 공공과 공유하는 '이익공유형 주택' 등을 제시했다. 김응삼기자 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