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동안 무늬만 '울산 이전'이라는 지적을 받아온 우정혁신도시 공공기관들이 모처럼 좋은 성적표를 보여줬다. 지난해 지역인재 채용률이 35.2%로 목표비율 27%보다 8.2%p 높은 수준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이는 지역인재 의무채용 대상 108명 중 38명을 울산 출신 학생들로 채용했다는 것이다. 또 의무채용 예외 분야까지 포함하면 총 60명의 지역 학생들이 공공기관에 취업한 셈이다.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에 따르면 이전지역의 인재 의무채용비율은 2020년 24%, 2021년 27%, 2022년 이후 30%로 정해져 있다. 지역인재 의무채용 제도는 지역대학의 역량 강화를 위해 공공기관들이 이전 지역의 대학·고교 졸업자(최종 학력)를 목표 비율만큼 채용하도록 하는 것인 만큼 이번에 보인 성과는 매우 인상적이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71.4%, 한국산업인력공단 40.0%, 한국동서발전 30.6%, 근로복지공단 27.5% 등의 순으로 높았다. 이처럼 울산혁신도시 공공기관들이 지난해 의무채용 비율을 평균 8.2%p나 넘겼다는 것은 남다른 의미가 있다. 

무엇보다 인재 육성 프로그램 운영, 지역인재 채용 우대 제도 시행 등 기관별 노력의 결과로 보인다. 게다가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이 생색용에 그치고 있다는 부정적 이미지를 상쇄시키는데 일조할 것이 틀림없다. 또한 지역대학의 측면에서도 크게 반길 일이다. 이전 공공기관들이 지역인재 선발에 적극적인 의지를 보인다는 점은 침체된 지역대학에 인재가 몰릴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되기 때문이다. 특히 일자리를 찾아 수도권으로 이탈하는 청년들의 '탈 울산' 속도를 어느 정도 제동시킬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제 혁신도시는 지역인재를 외면해서는 성공할 수 없다. 따라서 혁신도시는 이제 의무채용 비율에 얽매일 필요 없이 선제적으로 지역인재 채용 비율을 늘리는 실행 의지가 필요하다. 울산시에서도 합동 채용설명회를 열어 채용 정보를 제공하는 등 지역인재의 취업 지원활동에 더욱 적극성을 보여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