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이 50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승자 예측이 불가능한 '오리무중' 판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오는 27일 첫 양자 TV토론을 벌인다.


 여야 모두 설 연휴(29일부터 내달 2일까지) 시작을 이틀 앞두고 첫 방송 토론이 열리는 만큼 여론의 파급력이 높을 것으로 예상돼 남은 선거 기간 최대 변수 중 하나로 보고 전력을 기울일 태세다.


 두 후보는 이날 지상파 방송 3사 주관으로 오후 10시부터 120분간 양자 토론을 하기로 했다고 민주당 박주민 방송토론콘텐츠 단장이 18일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박 단장은 "지난주 목요일에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제안한 방송3사 TV토론 개최 요청에 대한 답변 공문이 오늘 왔다"면서 "이재명 윤석열 후보간 120분간의 양자토론은 확정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7일 후보간 양자 토론은 민생 대안과 미래 비전 및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누가 가졌는지를 검증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박 단장은 정의당과 국민의당도 참여하는 4당 합동 토론회에 대해선 "방송 3사의 설 연휴 이후 4당 합동 토론회 제안도 이재명 후보는 수용한다"며 "윤석열 후보를 포함해 다른 3당 후보들의 참여도 기대한다"고 전했다.


 '토론 내용 중 이 후보의 대장동 의혹이나 윤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 의혹 관련 내용도 다루기로 했는지'를 묻는 질문에 박 단장은 "전혀 결정돼 있지 않다"며 "아마 룰미팅 때 주제나 방식을 결정할 것"이라고 답했다. 27일 열리는 양자 토론의 방식이나 주제 등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고, 세부 내용을 정하는 룰 미팅은 25일 오후에 진행될 예정이라고 박 단장은 설명했다.


 지상파 3사 외에 종합편성채널(종편) 4사의 추가 양자 토론 추진 계획에 대해 박 단장은 "첫 미팅 때 얘기하기론 종편이 요청하는 합동 방식의 토론회도 충분히 가능한 걸로 (얘기)했지만 국민의힘 측과 (추가로) 얘기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토론 일정 발표와 관련해 별도의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국민의당은 안철수 후보를 제외한 양자 토론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양자토론 강행 시 법원에 방영 가처분 금지 신청 등 조치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당도 양당의 양자 TV 토론에 반발하고 있다. 배진교 원내대표는 전날 KBS와 MBC,SBS를 찾아 다자 토론 개최를 촉구했으며, 정의당 의원들은 이날 지상파 3사 앞에서 1인 시위를 했다.  서울=김응삼기자 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