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는 18일 사회복지종사자 '단일임금체계' 단계적 도입하겠다고 공약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사회복지사협회에서 간담회를 열고 "사회복지종사자 간의 임금 격차에 따른 형평성 문제를 해결하고 낮은 급여 체계를 개선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후보가 제시한 공약은 △사회복지종사자 단일임금체계도입 △사회복지종사자 안전 확보 및 인권 보호 △사회복지연수원 설치 등이다.


 현재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 간에는 사업유형별, 지역별, 소관부처별로 임금이 다른데다, 보건복지부의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인건비 가이드라인'을 충족하지 못한 상태다.


 올해 기준으로 아동과 장애인, 노인 등을 위한 사회복지시설에서 일하는 5년 차 사회복지사의 임금이 가이드라인 대비 78∼97%에 그치고, 10년 차의 경우 최저 57%에 불과하다.


 윤 후보는 이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현행 국고 지원 시설과 지방 이양 시설의 개별 인건비 가이드라인을 일원화하고, 이를 복지부 가이드라인에 따르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윤 후보는 또 사회복지사들이 감정 노동 뿐 아니라 일부에서는 위험하고 폭력적인 근무환경에 노출돼 있다는 점을 고려, 신변안전과 인권보호를 위해 사회복지사법 등에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방침이다.
 아울러 지역별 유휴 시설 등을 사회복지연수원으로 활용, 사회복지사들의 치유와 회복을 돕겠다고 약속했다.  서울=김응삼기자 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