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20일 K-콘텐츠의 주역인 문화예술인들과 만나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하면서 연간 100만원의 문화예술인 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는 공약했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 인사동의 한 복합문화공간에서 문화예술인과의 간담회에서 "문화예술 영역의 사회적·공적 기능을 우리가 충분히 예우·보상하지 않았다"며 "문화예술인 기본소득은 대상이 협소해 예산 부담은크지 않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화예산 비중을 2.5%까지 대폭 확대하고, K-콘텐츠 밸리를 조성하는 등 투자를 확대해 10개 이상의 유니콘 문화기업을 만들고 50만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문화기본권 보장'과 관련해 "각종 게임이 국민의 보편적 문화생활로 자리 잡게 이용자의 편리와 권익 증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 후보는 "어느 정도 절대적 빈곤이 해결됐기 때문에 문화예술, 체육 등 부분에 대한 세계인의 욕구가 커질 것이고 다양성의 요구가 많을 것"이라며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에서 주목받는 이유도 그것 아닐까 싶다"고 했다.


 이어 "수출의 최고 역군은 문화였던 것"이라며 "이 부분에 대한 국가의 대대적 투자와 관심,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서울=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