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25일 "지방정부의 선택과 지역의 여건에 따라 1인당 100만원 이내의 '농어촌 기본소득'을 지급하고, 경제적 기본권을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경기도 포천시농업기술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농어민 기본소득 지급으로 농어촌과 도시 간 소득 격차를 줄이고 농어촌 소멸을 막겠다. 지역균형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농어촌 지역의 어려움을 감안해 이장 수당 20만원, 통장 수당 10만원을 각각 임기 내에 인상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후보는 소멸 위기의 농촌을 균형발전의 거점으로 만들겠다며 농림수산식품 분야 예산을 국가 예산의 5%로 확대하고, '농촌재생뉴딜 300' 프로젝트를 추진해 읍면 생활권을 정비하고 기본주택, 혁신학교, 마을 실버타운 등을 조성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마을공동체가 주도하고 주민의 소득을 늘려주는 '돈 버는 에너지 마을'을 조성하고 육성하겠다"며 "마을에서 생산된 전력은 '에너지 고속도로'를 통해 판매하고 농업인에게 햇빛·바람·바이오에너지 연금으로 지급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농업을 식량안보 산업으로 육성하겠다며 국가의 식량 자급 목표를 60%로 정하고 식량안보 직불제를 도입과 무분별한 농지전용을 막고, 농지실태를 전수조사해 투기를 감시하겠다고 했다. 서울=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